전북대 백승우 교수, 협동조합 체계적 정리 서적 출간
전북대 백승우 교수, 협동조합 체계적 정리 서적 출간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09.1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 농업경제학과 백승우 교수는 전북대 출판문화원의 지원을 받아 최근 ‘위기에 강한 협동조합-원칙과 과제’란 제목의 책을 발간했다.

백 교수는 저서를 통해 ‘왜 지금 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가?’란 물음에 명쾌한 해답을 던져 준다.

백 교수는 “협동조합을 설립하기 전, 몇몇 사람과 만나서 의견을 나누는 단계에서부터 어떤 재화 혹은 서비스를 만들 것인지 분명해야 한다”며 “당연한 이야기지만 누구를 고객으로 할 것인지, 수익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계획은 비즈니스의 첫 걸음이다”고 조언한다.

백 교수는 또 “동일한 목표 아래 다양한 참여 동기를 가진 조합원들이 모이고, 모인 조합원들 모두가 사업에 적극 참여한다고 하더라도 협동조합 사업은 늘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며 “협동조합은 설립된 이후부터 치열한 비즈니스의 세계로 뛰어들게 된다”고 덧붙여 강조했다.

 

모두 213쪽으로 구성된 이 책은 1장 ‘협동조합의 역사, 기원’, 2장 ‘협동조합의 가치와 조직, 법규’, 3장 ‘협동조합의 유형과 사업’, 4장 ‘협동조합의 역할과 과제’ 등 세부적으로 나뉘어 읽기 쉽게 전개해 놓은 점이 특징이다.

백 교수는 전북대 농업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지역농협의 경영효율성 분석’으로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중국 청도 농업대학에서 객좌 연구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전북대 농업경제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IMF 이후 귀농자의 실태와 정착방안’, ‘스마트시대 농업경영학’ 등이 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