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총장 산넘어 산, 이번엔 선거일 논란
전북대 총장 산넘어 산, 이번엔 선거일 논란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09.17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 총장선거 입지자들이 17일 오후 전주시 덕진구 전북대학교 진수당에서 총장선거일 결정의 부당함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귀재, 양오봉, 김동원, 김성주, 최백렬, 송기춘 교수
전북대학교 총장선거 입지자들이 17일 오후 전주시 덕진구 전북대학교 진수당에서 총장선거일 결정의 부당함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귀재, 양오봉, 김동원, 김성주, 최백렬, 송기춘 교수. 최광복 기자

전북대 총장 선거가 산넘어 산이다.

전북대 총장선거 비교원 투표 반영비율에 대한 절충안이 마련돼 선거가 정상화 되는듯 했지만 이번엔 출마 예정자들이 선거 일정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면서 또 다른 갈등 국면이 시작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비교원 투표 반영비율을 두고 갈등을 빚어온 학생, 노조 등으로 구성된 민주적 총장 선출을 위한 비교원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와 총장후보추천위원회(총추위)가 투표 반영 비율 17.83%를 1차 투표에서는 그대로 적용하는 대신 2, 3차 투표에서는 전체 교수 1천24명의 17.83%인 183표를 비교원 몫으로 고정하는데 합의했다. 이를 통해 공대위는 선거 보이콧을 철회하고 관련 회의에 모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전북대 총장선거 입지자들이 선거 관련 제반 사항이 아직 제대로 결정되지 않았고 입후보자들에게 충분한 선거운동 기간이 보장되지 않은 채 선거를 강행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10월 11일로 정해진 선거일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김동원·김성주·송기춘·양오봉·이귀재·최백렬 등 전북대 총장 선거 입지자들은 17일 전북대 교수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규정에 따른 시행세칙 제정이 늦어짐에 따라 예비후보자 등록일 등 전체적인 일정이 지연됐다”며 “예비후보자의 선거운동 등 시행세칙상의 권리가 충실하게 보호되도록 선거일을 순연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현행 선거규정에 따르면 예비후보등록 기간 30일, 후보 등록 기간 15일로 합법적인 선거기간이 주어져야 한다”며 “이미 선거일을 10월 11일로 못 박아 놓고 정해진 일정에 따라 모든 일을 결정하려다 보니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입지자들은 또 “규정과 시행세칙의 제정 및 개정 작업이 늦춰진 것에 대해서는 대학본부를 비롯해 규정의 제정 및 시행 관련 기관에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추위원장이 독단적으로 선거일을 추진한다면 선거의 정당성과 효력에 큰 문제를 안겨줄 것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학에서 이뤄지는 선거는 다른 어떤 선거보다 공정해야 하고 축제를 띤 선거형식이 돼야 하는데 대부분의 제반규칙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면 구성원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도 있을 수 없다”며 “교육부에 따르면 총장 선거는 현직 총장 임기의 40일 전까지 실시하면 되기 때문에 10월 29일까지는 선거일을 연기해도 무방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입지자들은 총추위원장과의 두 차례 만남에서 선거일정 순연과 선거인의 투표 권리 보장 등의 의견을 전달했다. 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법적대응을 예고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교수회와 총추위는 오는 19일 입지자들의 요구사항을 포함한 선거 의제를 두고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입지자들은 이 회의 결과에 따라 법적 대응 등 향후 입장에 대해 논의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전북대 총장 선거일정이 공고되면서 지난 13일부터 25일까지 13일간 예비후보자 등록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예비후보에 등록한 입지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