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당직자 인선 자질 논란
민주당 전북도당, 당직자 인선 자질 논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9.16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유급당직자로 허갑진(전 도당 홍보국장), 백창민(전 김제시의원), 전병훈(한병도 전 의원 비서), 김영남(전 도당 조직부장) 등 4명을 당직자로 내정했다.

 이번 인선은 민주당 안호영 전북도당위원장 체제 출범 후 이뤄진 당직자 내정자 선정으로 관심이 많았으나 정작 내정자 선정이 끝나자마자 ‘자질’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안호영 도당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한 전북도당 인사위원회는 지난주 위원회를 열고 현 도당 정책실장, 조직국장, 홍보국장 등 유급당직자 3명을 해고했다. 단, 조직국장은 오는 10월까지 근무할 예정이어서 전면 인사교체를 단행한 셈이다.

 전북도당은 유급 당직자들에게 일괄 사직서 제출을 요구한 후 이뤄져 권고사직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내용은 집단 해고의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민주당 전북도당이 유급 당직자를 해고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으로 중앙당의 당직자 자격심사 과정에서 적지 않은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후임 당직자로 내정된 인사 4명 중 2명이 음주운전 경력이 있는데다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당원 명부 사건으로 참고인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도당 인사위원회의 당직자 면접 과정에서 이번에 당직자로 내정된 모 인사는 음주운전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위원은 음주운전 경험을 묻는 질문에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내 상당수 인사들은 도당 인사위원회가 음주운전 사실을 알고 이를 묵인했다면 ‘당직자 인사 기준에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민주당 전북도당의 이번 당직자 인선이 민주당 당규 41조를 통과할지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민주당은 각 시·도당 위원장의 당직자 인사 전횡을 막기 위해 당규 41조 5항에‘시·도당 유급사무직원은 시·도당운영위원회의 심의와 인사기준에 따른 중앙당 사무처의 검증을 거쳐 시·도당위원장이 임명한다’라고 명시했다.

 중앙당 관계자는 지난 15일 41조 5항과 관련해 “ 전북도당 등 일부 시·도당 당직자들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실을 주목해 제정한 것”이라며 “문제가 있는 당직자들이 도당 위원장 등 정치권 인사들과 관계 속에 아무렇지 않게 활보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특히 전북도당 인사위원회의 기존 당직자의 전원 해고는 민주당 당규 41조 7항 ‘시·도당사무처 당직자의 신분안정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정규직화를 추진한다.’에 전면 위배 된다는 주장이 적지 않다.

 이번에 해고된 당직자는 해고에 대해 아직 이의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안호영 전북도당위원장은 이에 대해 “지방선거 당시 지역위원회와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으며, 개혁과 전문성에 비중을 두었다”며 “당직자 내정과 관련해 여러 말이 있겠지만 일과 성과로 능력을 보여주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