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절대 양보 없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절대 양보 없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9.16 15: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 전경. /전북도민일보DB
전북혁신도시 전경. /전북도민일보DB

전북도가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관련해 ‘무양보(no-concessions)’뜻을 분명히 했다. 공공기관 추가 유치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일부 기득권 세력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 흔들기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다.

임상규 도 기획조정실장은 14일 공공기관 추가 이전 대응책에 대해 “전북혁신도시는 제3의 금융중심지, 농생명 농업수도를 목표로 공공기관 유치에 나설 것”이라며 “특히 기금운용본부의 활성화와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금융분야 기관에 타깃을 두고 공공기관 추가 이전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예상되는 사안들을 먼저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인데 사실상 금융중심지 지정을 앞두고 전북 흔들기에 나선 부산과 일부 언론에 대해 좌시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현재 전북혁신도시에는 농생명과 제3 금융중심지, 공간·문화·지식 서비스 등 3개 기능군의 12개 기관(국가 7, 공사·공단5)이 입주해있다.

지난해 8월 한국식품연구원이 마지막으로 입주했다.

현 정부의 ‘혁신도시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新 지역 성장 거점으로 육성하는 전략’에 따라 지역 이주를 시작했지만 일부만 전북에 둥지를 틀었을 뿐 여전히 많은 관련 기관들이 수도권을 벗어나지 않고 있다.

도는 이전완료 기관의 미흡한 기능을 보완하면서도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관의 유치에 집중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정부로부터의 분배식이 아닌 자체적 배분기준을 마련해 기관 유치를 주도하는 일명 ‘바텀업(bottom-up)’방식을 정부에 제안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주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도 실국, 전북연구원, 관련 시군 등 11명으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한바 있다.

TF팀에선 공공기관 유치 정당성을 마련하고 지역 정치권과의 공조 역할을 맡게 된다.

아울러 다음달 도내 국회의원과의 정책협의회와 민주당-전북도 정책협의회를 잇따라 개최해 유치 대상기관 선정 시 공조·협조 요청하고 수도권과 부산 등 다른 지역의 전북도 흔들기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임상규 도 기획조정실장은 “혁신도시별 이전공공기관 유형 및 규모의 차이를 감안한 전북도 여건의 열악성을 부각해 정부에 농생명·금융 기관 추가유치 필요성을 설명할 것”이라며 “전북 지역 여건에 맞는 신속한 전략을 마련해 기관 유치 경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권은석 2018-09-17 20:50:44
모처럼 적극적인 대응 참맘에듭니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