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소방안전 대책 시급하다
전통시장 소방안전 대책 시급하다
  • .
  • 승인 2018.09.16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중이 운집하는 전통시장이 여전히 화재에 취약해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도로 폭 자체가 비좁아 소방차 진입이 어렵고 시장 주변 지역에 각종 불법 주정차 행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한번 불이 나면 대형 피해로 번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전통시장 활성화와 현대화에 따라 과거와 같은 노후시설은 많이 개선됐지만 재축이나 신축이 아닌 개량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다 보니 화재로 인한 대형 피해 우려가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 이재정 의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북지역 전통시장 5개 구간에 소방차 진입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5곳은 노폭이 3m 이상으로 차량진입은 가능하지만, 이동 불가 장애물이 차량 진입을 가로막거나 노폭 2m 이하로 소방차 진입 자체가 불가능한 구간이 100m 이상인 지역이다. 이들 지역은 화재 발생 시 골든타임을 놓쳐 대형 재산 및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소방차 진입에 의한 신속한 화재 진압이 어렵다면 소화전 등 비상 소화장치 설치는 필수 불가결한 시설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비상 소화장치 설치율은 66.7%에 불과하다.

더구나 전통시장 주변의 고질이 된 불법 주정차 행위는 초기 진압을 더욱 어렵게 해 화재 피해를 더 키울 수 있다.

국민권익위가 전국 전통시장 민원을 분석한 결과 주차 도로 이용 불편(42.7%)과 노점 및 무단 적치물로 인한 통행 불편(19.7%)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 가운데 전북지역 전통시장 민원건수는 3.32건으로 2위인 세종시(2.25건)보다 30% 이상 많았다.

대구 서문시장 화재와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에서 보듯 전통시장은 점포들이 밀집되어 있는 데다 소방안전시설이 미비돼 한번 화재가 발생하면 대형 피해로 이어지는 화재 취약성이 잠복해 있다.

화재 초기 신속한 초동 진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부와 지자체는 소방차 진입이 가능하도록 전통시장을 재정비 해야 한다. 당장 도로 개선이 어렵다면 비상 소화장치를 촘촘히 설치하고 주기적인 소방 훈련 등 실시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 시민들의 질서 의식도 요구되지만, 전통시장 주변의 불법 주정차 행위가 근절되도록 지속적인 계도와 단속도 필요하다. 소를 잃기 전에 외양간을 고치는 지혜와 선제적 예방책 등 유비무환이 화재를 예방하는 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