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성악가, 파란만장한 개혁개방 40주년 경축
국내외 성악가, 파란만장한 개혁개방 40주년 경축
  • .
  • 승인 2018.09.13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iSING! 뮤직스토리-개혁개방 40주년 기념음학회〉가 베이징의 국가대극장 음악당에서 개최되었다. 12개 국가에서 온 청년 성악가 37명은 완벽한 무대를 선보였다. 쑤저우에서 상하이를 거쳐 베이징에 이르기까지 〈iSING! Suzhou2018국제청년성악가 예술축제〉는 전 세계에 중국을 이해하고 문화를 전파하는 정교한 예술의 패러다임을 선보였다.

 중국 이해, 국내외 성악가 개혁개방 40주년 경축

 iSING!은 중국의 개혁개방 초기에 최초로 해외 유학을 떠난 성악전공 학생들로 구성되었다. 예술감독 톈하오장(田浩江)은 개혁개방의 성과를 피부로 느끼고 있었다. 그는 40년 동안 가장 유행한 노래를 선곡하고 슬라이드 영상 등으로 중국에서 발생한 거대한 변화를 전시하였다.

 반백이 넘은 베이징 시민 왕 여사는 남편과 같이 국가대극장을 찾았다. 그녀는 이렇게 말하였다. “올해 CCTV음력설야회에서 iSING!이 부르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중국〉을 들었는데 감동적이었습니다. 오늘 현장에서 iSING!의 공연을 보면서 중국에 대한 외국인들의 사랑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것도 개혁개방의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장쑤 체험, 세계 성악가들 국경 넘는 우정 쌓아

 iSING!의 수많은 청년 성악가들은 프로그램에 처음 참여한 후 예술축제와 인연을 맺게 되었다. 미국에서 온 줄리엣은 iSING! 공연에 세 번째로 참가하게 되었으며 지도교수로 발탁되었다. “음악과 노래로 중국과 세계를 소통시키고 문화를 교류하는 것은 아름다운 일입니다. 중국에서 하는 일을 사랑하고 동료를 사랑합니다!”

 미국 청년 루비오(Jose Rubio)는 포틀랜드시에 거주하고 있는데 쑤저우시의 자매도시로 쑤저우 고전원림을 본뜬 난소원(蘭蘇園)을 갖고 있다. 루비오는 쑤저우에 온 후 시간만 나면 옛 시가지를 돌아다니며 쑤저우 문화를 체험하였다. 청년 성악가들이 말한 대로 예술축제는 그들이 성장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중국을 이해하고 장쑤를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

 중국 문화, 음악의 날개 달고 세계로 비상

 2014년에 〈iSING! Suzhou국제청년성악가 예술축제〉는 중국 최초의 국제성악예술축제로 쑤저우에 자리잡았다. iSING!은 항상 예술축제의 피날레를 장식하였다.

 2018년은 중국 개혁개방 40주년이 되는 해이다. 톈하오장 예술감독은 문화는 수입해야 할 뿐만 아니라 수출해야 된다고 하였다. “음악과 노래는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해지는 것입니다.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멜로디와 음표를 통해 서로 간의 장벽을 허물고 우정을 쌓을 수 있습니다.”

 40년은 파란만장한 여정이다. 국내외 성악가가 한 자리에 모여 개혁개방 40주년을 기념한 이 음악회는 매우 의미가 깊다. 힘찬 노랫소리는 세계로 나아가는 중국의 모습을 연상시킨다.

  예전(葉眞)ㆍ주나(朱娜)ㆍ선정룽(沈?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