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남북정상회담 대기업 총수 동반해야”
정동영 “남북정상회담 대기업 총수 동반해야”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9.13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정부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원로자문단을 초청한 자리에서 “북한이 경제발전의 꿈을 갖도록 해야한다”고 남북경제협력을 강조했다.

 정 대표는 이날 “이번 방북 길에 대기업 총수들이 함께 갈 필요가 있다”면서 “김정은 위원장과 환담 일정을 잡는다든지, 중국 개혁개방의 경험을 이들 기업인들의 입을 통해 전달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노무현정부 당시 통일부 장관으로서 개성공단의 산파 역할을 했다.

 정 대표는 앞서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비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이 공장 상황을 점검할 수 있도록 방북을 허용해주기 바란다”고 정부에 요청했고 “이번에 여야 5당 대표가 평양에 함께 간다면 좋은 선례가 될 것이다”고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촉구했다.

 이날 원로자문단 초청 오찬에서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은 “해외 동포들이 북한을 어떻게 볼 것인가를 둘러싸고 갈등이 심한데 남북 정상이 동포사회의 갈등을 치유할 수 있도록 언급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문 대통령은 손흥민 선수가 돼야 한다”며 “북미회담 무산될 위기에 모든 공을 트럼프 대통령에 돌려 위기를 넘겼는데 이번에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공을 돌리고 트럼프 대통령이 골을 넣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는 논리를 폈다. 하영선 동아시아연구원 이사장은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이후 세 가지 복병을 만날 위험성이 있는데 북의 비핵화 진전여부, 남북과 북미 협상의 속도차이, 우리 정치권의 문제다”면서 복병 회피 전략을 잘 구사해줄 것으로 주문했다.

 임동원 한반도평화보럼 공동이사장은 남북간 언론·지자체 교류를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이번 정상회담의 목표를 남북관계를 개선·발전시켜 나가는 것과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를 중재하고 촉진하는 것으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미래 핵에 이어 현재 핵도 폐기해 나가겠다는 것이고, 미국도 북미 간의 적대 관계를 종식하고 체제를 보장하는 조치를 하겠다는 것이다”고 이번 회담에 거는 기대를 나타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