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하는 전북의 고용지표
추락하는 전북의 고용지표
  • .
  • 승인 2018.09.13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의 고용지표가 바닥으로 추락하고 있다. 고용률과 실업률, 취업자 수 증가 등 모든 고용 지표가 IMF 이후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GM 군산공장 폐쇄와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등 최근 전북에 잇따라 터진 악재가 겹쳤기 때문으로 보인다.

통계청이 12일 발표한 8월 우리나라 고용 동향을 보면 전북 고용률은 58.4%로 전년동월 대비 0.4% 하락했다. 생산연령인구(15~64세) 10명 중 4명이 일자리를 갖지 못했다는 얘기다. 전북지역 취업자는 91만6천 명으로 전년동월 대비 7천 명이 줄었고 전월(92만7천 명) 대비 무려 1만1천 명이 감소했다.

산업별로는 제조업과 도소매 및 숙박·음식점업, 전기 운수 통신 금융업 등에서 감소세가 두드러졌다.

올 8월 제조업 취업자 수는 11만7천 명으로 전년 동기보다 5천 명 감소했다.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올 5월 GM 군산공장의 잇단 폐쇄가 지표에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일용직과 임시직 형태의 고용이 많은 자영업자의 경우 도·소매 및 숙박·음식점업 분야의 취업도 깊은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다.

이 분야의 8월 취업자 수는 14만 9천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만4천 명이 줄었고 전월과 비교해도 1만1천 명 감소했다.

취업자가 격감하면서 실업률이 치솟고 있다. 8월 실업자 수는 2만5천 명으로 전년동월 대비 4천 명(19.4%)이 증가했다. 실업률은 2.6%로 전년동월 대비 0.4%p 상승했다.

이처럼 고용지표가 추락하고 있지만 이를 반전시킬 마땅한 호재조차 없어 고용시장은 더 악화될 것이라는 것이 더 큰 문제다.

정부는 일자리 창출에 지난해와 올해 54조 원을 투입했고 내년 예산에도 23조 원을 반영했다. 투입된 예산대비 고용 창출 효과를 크게 체감하기 어렵다. 고용절벽이 현실화하는 추세다. 고용시장은 정부 정책과 국가 경제의 경기 흐름과 궤를 같이하지만, 지역별 특성이 없을 수 없다. 전북도와 각 시군도 일자리 창출은 물론 경기 악화에 따른 실직자 보호와 재취업 지원, 구직자 취업 지원 등 고용 한파에 대비한 대책 마련에 행정력을 모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