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이란 어떤 글인가요?
논술이란 어떤 글인가요?
  • 김종용
  • 승인 2018.09.13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술은 어떤 문제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이치에 맞게 상대방을 설득하는 글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생각이 뚜렷해야 하고 타당한 근거를 들어 누구나 내 의견에 공감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는 주장을 펼친다면 왜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지 이유를 들어 설명해야 합니다. ① 독서를 하면 지식을 얻고 교양을 얻을 수 있다. ② 독서를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다. ③ 독서는 우리에게 즐거움을 준다. 등 이유를 밝히고 그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설명하면 상대방이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은 영희의 생일 선물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누구의 의견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가요?

보라 : 생일은 일 년에 한번 오는 것이기 때문에 부모님께 이야기해서 부담이 되어도 비 싼 인형을 선물해야 한다.

정민 : 꼭 선물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냥 말로 ‘축하 한다’ 고 하면 된다.

채연 : 영희는 책 읽기를 좋아한다. 책은 마음의 양식을 쌓아 줄 뿐만 아니라 오래 두고 읽을 수 있다. 그리고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아 부담이 없고 생일 선물로 의미가 있다. 책을 선물하는 것이 좋겠다.

기준 : 생일은 영희가 태어난 날이다. 일 년 중 가장 중요한 날이라고 생각한다.

보라는 해결방안이 바람직하지 않고 정민이는 의견에 대한 근거가 부족합니다. 채연이는 문제 해결이 합리적이고 근거가 충분하여 상대방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기준이는 의견이 없고 사실만 나타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논술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이유나 원인을 찾아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글입니다.

그래서 논술을 잘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내가 관심이 있는 문제에 대해 의문점을 가지고 ‘왜 그럴까?’ ‘문제는 무엇인가?’, ‘해결 방안은 무엇일까?’ 하고 생각해 보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논술은 다음과 같은 글입니다.

(1) 상대방을 이해시키기 위한 글입니다.

논술은 어떤 문제에 대해 상대방을 설득시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견해를 확고하게 하기 위해 충분한 자료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나와 의견이 다른 반론에 대해서도 대비를 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이해 할 수 있도록 충분히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다음 글은 영준이와 영희가 엄마와 컴퓨터 게임에 관한 대화 내용입니다. 누구의 말이 더 설득력이 있는가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엄마와 영준이의 대화

“엄마, 저는 컴퓨터 게임하는 시간이 즐거워요. 너무 제한하지 말아 주세요?”

“안 돼, 엄마 생각에는 컴퓨터 게임은 소중한 시간만 낭비하게 된다고 생각해.”

“아니요, 엄마, 컴퓨터 게임을 하면 스트레스를 풀 수 있어 좋아요.”

“아니야 컴퓨터 게임을 오래하다 보면 자기 통제를 하지 못하게 되거든. 또한 공부에 방 해 만 될 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해. 공부나 열심히 하렴.”

엄마와 영희의 대화

“엄마, 저는 컴퓨터 게임하는 시간이 즐거워요. 너무 제한하지 말아 주세요?”

“안 돼, 엄마 생각에는 컴퓨터 게임은 소중한 시간만 낭비하게 된다고 생각해.”

“그렇지만요. 엄마, 컴퓨터 게임을 너무 제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얼마든지 할 수 있어요. 또한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 수 있어 오히려 공부에 도움이 되거든요. 그리고 현실에서 불가능한 다양한 활동도 할 수 있고 유익 한 프로그램들도 많아요. 공부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할 께요. 적당히 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세요. 네?”

(2) 문제의 해결 과정 입니다.

문제의 해결 방안에는 토의와 토론에 의한 방법이 있습니다. 토의는 여러 사람이 다양한 의견을 서로 나누어 최선의 해결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점심시간 급식 순서는 어떻게 정할까?’, ‘재래시장을 어떻게 하면 활성화 시킬 수 있을까?’ 주제를 찬성과 반대로 나누지 않고 한 가지 주제로 문제해결에 대한 최선의 대안을 찾는 것입니다.

토론은 대립 된 의견을 찬성과 반대로 나누어 주장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여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약속을 했는데 갑자기 중요한 일이 생겨서 어떻게 해야 할지.’ 토끼전을 읽었는데 별주부의 행동은 옳았는지, 요동 정벌에 대한 공부를 했는데 위화도 회군은 과연 옳은 일인지, 옳지 않은 일인지,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와 약속은 어떠한 경우에도 지켜야 한다.’‘중요한 일이 있었기 때문에 약속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별주부의 행동은 옳았다.’‘별주부의 행동은 옳지 못하다.’‘위화도 회군은 정당하다.’ ‘위화도 회군은 정당하지 못하다.’등 자신의 입장을 명확하게 주장하여야 합니다.

(3) 논리적인 글쓰기입니다.

논술은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사리에 맞고 이치에 맞는 논리적인 사고력이 필요한 글쓰기입니다. 논리적인 글이란 주장과 근거를 제시할 때 억지나 과장이 없이 자연스러운 절차와 규칙에 따라 글을 쓴다는 뜻입니다. 편견이나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합리적으로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논술은 글의 유형이나 내용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나 대부분 다음과 같은 글의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① 문제를 발견 한다. → ② 원인과 이유를 밝힌다. → ③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생각 한다. → ④ 결론을 내린다.

 

 
김종용 전 전주송북초등학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