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당 당직 인선, 통합·개혁 의지 시험대
민주당 도당 당직 인선, 통합·개혁 의지 시험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9.11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도당위원장 체제 출범 후 있을 전북도당 당직자 임명에 정치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도당의 당직자 임명 결과는 민주당의 차기 총선 경쟁력과 직결된 문제이고 도당 내분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성격을 갖고 있다.

 전북도당의 유급 당직자는 6명이지만 총무부장은 중앙당 유급 당직자로 이번에 5명이 새로 임명된다.

새로 임명되는 당직자는 조직국장을 비롯해 홍보·총무·정책기획국장, 조직부장 등이다.

 정치권은 특히 도당 당직 인선이 어떤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정치권과 도민의 공감대 형성 여부를 예의주시 하고 있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지난 6·13 지방선거를 전후로 극심한 분열 양상을 빚었고 전북도당 위원장 선거도 예외는 아니었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는 11일 민주당 전북도당의 문제와 관련해 “전북에서 민주당은 현역 부재로 차기 총선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라며 “무엇보다 민주당 지역위원장들의 경쟁력 부족과 분열은 총선 승리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이 민주당의 전북에서 총선 승리의 해법으로 이번 당직 인선에서 통합 행보를 할 것 이라는 전망도 이같은 이유 때문이다.

민주당 모 인사는 도당 당직자 임명과 관련, “안 위원장이 민주당 통합을 통한 총선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측근 인사들보다는 전문성과 도덕성에 방점을 둔 인사를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다시 말해 자신의 지역구인 완주, 무주, 진안, 장수 출신은 물론이고 도당위원장 선거 공을 이유로 당직을 임명하지는 않을 것 이라는 의미다.

 도당 당직 인선 결과에 따라서는 도당을 사당화시켰다는 정치적 비난을 받을 수 있고 전북도당이 적폐 위기에 몰릴 수 있는 위험성도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정치권은 특히 안 위원장이 도덕성과 개혁성을 당직 인선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정치권은 과거 이런저런 사정으로 여론의 도마위에 올랐던 인사의 당직 임명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중앙당이 도당 당직자의 정규직화를 진행한 사실을 언급하며 “당직자의 신분 보장과 정치적 중립 의무가 정치적 개혁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라며 “문제가 있는 인사를 도당 당직자에 임명하면 도당 인사의 악순환이 계속될 수 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문제가 있는 인사를 당직에 임명하면 차기 도당위원장이 도당 당직자를 바꿔야 하는 정치적 파행이 계속 진행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