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르익는 화해모드, 전북형 남북교류 사업 속도
무르익는 화해모드, 전북형 남북교류 사업 속도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9.09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차 남북정상회담 소식과 함께 화해 분위기가 무르익으면서 전북형 남북교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8일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평양을 방문해 세 번째 남북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무르익는 남북 훈풍 속 지방자치단체마다 대북(對北) 교류에 앞다퉈 시동을 걸고 있다.

송하진 지사 역시 최근 간부회의에서 남북교류협력 사업 구체화에 속도를 낼 것을 주문했다.

특히 전담팀을 꾸리는 방안도 고려해볼 것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도는 올해 초 남북교류 사업 발굴에 나선 결과 도 자체 22개 사업과 시군에서 신청한 36개 사업 등 58개 교류 협력 사업이 제안됐다.

사업 대부분이 전북도의 강점인 농림, 산림, 관광·체육 분야에 집중된 것으로 파악된다.

농업은 전북의 최대 강점 분야로 아시아 스마트농생명 밸리와 연계한 농생명 분야 남북교류 및 고부가가치 산업화를 선도할 기회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북한의 식량문제를 해결하고 매년 창고에 쌓여가는 쌀 재고 문제 해결도 가능하다.

단계적으로 농업생산기반시설 조성 지원, 농기계 및 영농자재 지원, 낙농업기반 복합단지 조성 등 지속 가능한 교류로 이어질 수도 있다.

산림 분야는 정부가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이 시작된 이후 첫 후속사업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산림협력 분야는 북쪽이 가장 필요로 하고, 우리로서도 경험이 많이 쌓인 분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관광·체육 교류는 제99회 전국체전의 북한 참여 등이 핵심으로 평가받는다.

현재 통일부, 문체부 등 관련 기관 간 지속적으로 협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도는 다음달 5일 최정호 정무부지사를 위원장으로 한 남북협력사업 위원회를 열고 구체적 사업 분류해 최종 정할 계획이다.

전북도의 남북교류협력 사업은 기 조성된 자체 기금이 사용될 전망이다. 

도는 지난 2008년부터 2017년까지 10년간 남북교류협력기금 89억원을 조성한 바 있다.

하지만 북한 핵실험, 개성공단 중단 등 영향으로 제때 사용되지 못하면서 불어난 이자 수익만 10억원 넘게 쌓였다.

이강오 도 대외협력국장은 “시군 및 단체 의견수렴을 통해 발굴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다듬는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라며 “일시적인 남북교류협력사업보다는 장기적·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지속가능한 상호교류협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