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남북정상회담 한반도 평화 번영 다리 놓길
3차 남북정상회담 한반도 평화 번영 다리 놓길
  • .
  • 승인 2018.09.0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18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평양에서 열린다.

회담 개최까지 열흘도 채 남지 않았다. 남북 정상 간에 논의할 의제가 산적해 있는 데다 준비시간이 짧아 시일이 촉박할 수밖에 없다.

남북 양측은 의전과 경호 통신 보도에 관한 고위 실무협의를 이번 주 초부터 판문점에서 개최하는 등 회담 준비에 본격 착수한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 의제는 크게 3가지로 압축된다.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항구적 평화체제 정착, 북미 간에 교착상태에 빠진 한반도 비핵화 등이 핵심 의제다.

남북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이들 의제에서 진전된 성과를 이끌어내야 할 막중한 책무를 안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이 다시 제기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대북 특사단은 “이번 회담에서 판문점 선언 이행 과제를 점검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확인하며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 및 공동 번영을 위한 문제, 특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협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남·북·미 간 긴밀한 협력 의사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이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가지고 있다면 말이 아닌 실천이 중요하다.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내(2022년 1월)에 비핵화가 실현됐으면 좋겠다고 시한을 제시한 만큼 핵탄두와 핵 물질, 핵 시설의 리스트 제출과 검증에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주길 바란다.

북한이 바라고 있는 종전선언은 남북 정상 간의 합의만으론 불가능하다. 미북 간의 종전선언이라는 결실을 거두려면 비핵화에 필요한 선제적 조치가 나와야 한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군사적 긴장 완화와 무력 충돌 방지를 위한 구체적 방안도 이번 회담에서 논의되고 가시적인 성과가 있길 기대한다.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정상 회담 이전 개소는 남북관계 개선과 군사적 긴장 완화의 상징적 의미가 크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상들 간의 합의를 진정성 있게 실천해 올해 말까지 되돌아갈 수 없을 만큼 진도를 내는 게 목표”라고 언급했다.

한반도 비핵화의 진전을 통한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체제 구축만이 바로 한반도 발전과 공동 번영으로 가는 유일한 길임을 남북 정상 모두 깊이 새겨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