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종합경기장, MICE 산업 안착 넘어야 할 산 많다
전주종합경기장, MICE 산업 안착 넘어야 할 산 많다
  • 한훈 기자
  • 승인 2018.09.0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종합경기장이 전북형 마이스(MICE)산업이 뿌리내릴 최적지로 꼽히면서 풀어야 할 과제들이 덩달아 늘어났다. 마이스(MICE)산업의 핵심시설인 컨벤션센터와 복합쇼핑물 등을 건립하려면 전주시의 입장변화가 전제돼야 한다. 그 외 활용도를 높이고자 국제행사 유치를 늘려야 하는 등 후속조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전북도와 전주시 간의 이견 봉합

전북도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주시에 사실상 압박수위를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당장 도는 전주시에 공문을 통해 연구용역결과를 통보한다는 입장이다. 사실상 지난 2005년 12월 19일 전북도와 체결한 양여계약서에 따라 전주종합경기장을 개발하자는 입장을 전달하는 것이다.

 전주시의 입장전환을 촉구하고자 하는 움직임이다. 현재 전주시는 전주종합경기장을 ‘전주판 뉴욕 센트럴파크’와 같은 시민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도와 이견을 좁히지 못해 왔다. 그 입장변화를 이끌어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그나마 다행인 부분은 전주시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전주시는 지난 2016년 전주육상경기장 증축 및 야구장 등 대체시설 건립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고자 행정자치부에 지방재정 중앙 투자사업 심사를 요청했다.

 그 결과 행자부는 사업추진계획 변경에 따른 민원해소 방안 등을 마련하라며 ‘재검토’를 통보했다. 최근 전북도 감사에서도 ‘양여계약서’ 및 ‘대체시설 이행각서’를 준수하라며 주의조치를 내렸다.

 이번 연구용역까지 더해져 압박수위가 높아진 것이다.
 

▲활성화 방안 구상

전북은 마이스(MICE)산업 후보지를 발표하면서 사실상 전국 지자체와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한정된 국제행사와 박람회 등을 유치해 대규모 지방재정이 투입되는 컨벤션센터 활용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미다.

 이는 590억 원(전주종합경기장)을 투입해 2천 석 규모의 전시컨벤션센터를 건립하는 정당성을 확보하고 재정낭비라는 비난을 피하기 위한 몸부림이다. 전북도는 컨벤션센터 건립에 앞서 기반을 닦겠다는 전략이다.

 연구용역을 담당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마이스(MICE)산업 활성화를 위해 ▲MICE산업 기반 조성 ▲MICE콘텐츠 개발 ▲ MICE유치 및 홍보 ▲국내외 교류 및 협업 증대 ▲MICE전문 인력 양성 등 5가지 세부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세부추진과제 실천을 통해 현재 전국대비 국제회의 3% 수준의 개최실적을 2023년까지 5%의 컨벤션 시장으로 확대 창출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그 외 전시·박람회 30건과 국제회의 280건을 목표로 제시했다.

 
▲중복투자 불신

전북도는 컨벤션센터 오지를 탈출하고자 지난해부터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논의를 이어왔다.

 이날 전북도는 가장 적합한 후보지로 전주종합경기장을 선택했다. 이로써 전북도는 비슷한 시기에 두 개의 컨벤션센터를 함께 고민하게 됐다.

 지난달 전북도는 제6차 전북도 금융산업발전위원회를 하고 전주 덕진구 만성동에 있는 전북 금융타운 내 2천석 규모의 컨벤션센터 건립을 발표했다.

 이날 1순위로 조사된 전주종합경기장에 컨벤션센터가 건립되면 20~30분 거리 내 비슷한 규모의 건물이 들어선다. 그나마 국제행사와 박람회, 전시회 등 각종 행사·축제를 늘려야 적자를 모면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행사들이 분산될 수 있는 형편이다.

 이에 전북도는 역할 조정을 내세웠다. 전주종합경기장에 들어설 컨벤션센터는 전시에 초점을 맞추고 금융타운에 건립될 컨벤션센터는 회의에 초점을 맞춰서 운영한다는 전략이다.

 앞으로 양 센터는 활용방안을 놓고 지속적인 논쟁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 국제행사와 박람회, 전시회 등 수요확보와 함께 적절한 역할 배분이 고민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