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나주에 국가산단 조성, 새만금은 밀려나나
전남 나주에 국가산단 조성, 새만금은 밀려나나
  • 한훈 기자
  • 승인 2018.09.05 17: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과 인접한 전남 나주에 에너지산업을 특화한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될 것으로 발표돼 새만금이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상황이 될 수 있다’라는 지적이다. 국가 산단이 우선시되면서 새만금 내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기반으로 얻고자 한 효과가 반감될 수 있기 때문이다.

5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전남 나주에 171만 6천㎡ 규모로 에너지산업을 특화한 국가 산단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 국가 산단에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시스템 등 관련기업과 연구소 등을 집적화시켜 에너지 신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전북의 주력분야와 중복된다.

전북은 새만금 내 2.2GW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구상하고 있다. 그 외 서남해 2.5GW 해상풍력사업을 비롯해 군산 말도 앞바다를 중심으로 대규모 풍력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전북도는 대규모 발전시설이라는 수요를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기업유치와 R&D와 인증, 시험 등을 전담할 국가·지방연구소 설치를 정부에 요구해 왔다.

에너지산업이 특화된 나주 국가 산단이 조성으로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기업과 연구소 등이 분산될 수 있다는 우려다.

특히 국가 산단은 통상적으로 산업부 소속 산업단지 관리공단이 관리한다. 관리공단은 기업유치뿐 아니라 R&D 연계 등 입주기업을 지원한다.

그 연장선에서 정부는 국가 산단별로 기업유치를 1순위로 유도할 수밖에 없다. 국산 산단의 입주율과 가동률, 분양률 등이 정부 관련부처의 실적이기 때문이다.

나주 국가 산단은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국가와 지방의 고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을 갖췄다.

전북이 긴장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더욱이 전북은 국가 산단이 사실상 포화상태다. 조만간 조성될 나주 국가 산단과 같은 에너지산업이 특화된 산단이 없다.

경쟁력이 떨어지거나 2순위로 밀려날 수 있다는 우려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은 새만금을 비롯해 전북에 집중되고, 나주 국가 산단은 관련기업과 연구소 등에 집중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새만금 내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만 설치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면서“새만금 내 신재생에너지와 연관된 국가산단 지정이 검토 중인 상황으로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8-09-06 00:13:46
실속은 나주가 챙기고 새만금이 테스트베드가 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