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추가 이전 움직임, 혁신도시 성장동력 기대감
공공기관 추가 이전 움직임, 혁신도시 성장동력 기대감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9.0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추가 지역 이전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전북혁신도시 추진 방향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추가 이전은 기업 확보와 지역인재 채용으로 이어져 자체 성장동력의 토대가 마련될 거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상 122개 기관 가운데 실제 이전을 추진해야 할 기관을 분류·검토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여당의 적극적인 움직임에 “‘혁신도시 시즌 2’에서 추가 공공기관 이전은 없다”고 완강히 버티던 국토부로서도 이를 재검토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다.

전북도는 ‘혁신도시 시즌 2’ 전제로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줄곧 요구해왔다.

13개 이전기관 중 절반이 넘는 7개가 국가기관으로 채워져 혁신도시 우대 정책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는 판단에서다.

우선 국가기관은 공공기관과 달리 관련 기업이 적다.

실제 전북혁신도시 내 산학연 클러스터 용지에 4곳이 입주한 가운데 관련 기업은 단 한 곳도 없다.

내년 이후 엘지산전과 에코스이엔지 등 2곳이 입주할 계획을 세웠을 뿐이다.

이에 전북도는 정부기관과 연계한 공공기관들의 입주를 강력 희망하고 있다.

지방이전 대상 기관 중 농업정책보험금융원, 식품안전정보원, 한국투자공사와 한국공정거래조정원 등이 전북혁신도시 특성과 궤를 같이 한다.

농업정책보험금융원, 식품안전정보원은 농촌진흥청과 연계해 전북이 농생명 수도로 자리잡는데 필요한 기관이다.

또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문화재단 등은 전북의 문화 콘텐츠를 높여주고 한국투자공사와 예금보험공사는 제3금융도시로 도약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관들로 전북도 입장에선 유치를 시도해 볼만 하다.

아울러 공공기관 유입은 지역 청년 취업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부가 이전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로 채용을 확대하고 있지만 국가기관 직원은 공무원 인력으로 채용비율 의무화 대상에서 제외, 전북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공공기관 추가 지방이전은 민주당 방침일 뿐 공식적으로 결정되지 않았다”며 “다만 추가 이전을 대비해 122개 기관 중 전북에 해당되는 기관을 선별하고 꾸준히 유치 활동을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