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봉인가?’ 무능행정 도마위
‘전주시가 봉인가?’ 무능행정 도마위
  • .
  • 승인 2018.09.05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운수 노조의 전주시청 기습 점거사건으로 전주시의 무기력한 공권력과 무능 행정이 비난을 사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원들이 택시 전액 관리제를 요구하며 지난달 31일부터 전주시청 4층 난간을 점거하고 농성 중이다. 전주시의 심장부인 전주시청이 점거되면서 전주시와 경찰의 안일한 대응에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공공운수 노조원들의 시위와 함께 노조원들의 청사 점거 등 돌발적인 행동은 사전에 예고되었다. 경찰의 사전 경고도 있었지만, 전주시가 미온적으로 대응하면서 공공청사를 시위장소로 내주었다. 전북 경찰과 전주시가 예견된 점거 농성을 알고도 당했다. 이후 전주시청 공무원 일부가 농성장 탈환을 시도하면서 조합원이 청사 난간에 매달려 목숨을 담보로 위협하는 상황을 연출하는 등 공권력이 속수무책으로 유린당했다.

 전주시의 무기력한 행정은 노조 시위과정에서도 드러났다. 시민 휴식공간인 노송광장이 시위광장으로 변질해 플래카드가 내걸리고, 시위 차량이 진입해 농성 곡을 틀면서 민원인들의 불편이 가중되어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법을 외치며 기초질서조차 지키지 않는 모습에 시민들의 비난과 함께 노조원들의 과격한 행동에 아무런 대응도 하지 못한 전주시와 경찰에 대해 시민들의 시각이 곱지 않다.

 택시 전액 관리제는 전주시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해결할 문제도 아니며 정부 차원서 해법을 찾아야 할 사안이다. 다른 시·도 지역은 극렬한 시위와 충돌이 없는데 유독 전주에서 외지 노조원들이 대거 가세해 농성장을 만든 것은 전주시와 전북 경찰의 무기력한 공권력과 무능한 행정력 탓이 아닌지 살펴볼 일이다.

 전주시는 과거에도 시내버스 시위에 외지의 노동단체들이 대거 몰려와 원정시위를 벌인 바 있다. 버스 파괴 등 상식을 넘어서는 극렬했던 시위 탓에 전주하면 ‘강성노조 지역’, ‘기업하기 어려운 지역’이란 부정적인 이미지를 전국에 심어주었다. 전주시민들에게선 외지인들의 원정시위에 ‘전주시가 봉인가?’라는 자조적인 이야기도 나왔다. 전주시청 점거 농성은 장기화가 우려된다. 노조는 정당한 절차에 따라 당당하게 요구하고, 전주시와 경찰은 법과 원칙에 따른 대처가 필요하다. 전주, 전북이 ‘시위 천국’이란 소리를 다시는 들어선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