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국가식품클러스터 ‘일반 산단’으로 전락하나
익산국가식품클러스터 ‘일반 산단’으로 전락하나
  • 한훈 기자
  • 승인 2018.09.0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조감도
국가식품클러스터 조감도

 

정부가 무더기로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검토하면서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활성화에 장애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특히 앞으로 조성될 국가 산단 개발방향이 전북의 주력분야인 ‘자율주행’과 ‘신재생에너지’, ‘스마트시트’ 등이 포함돼 미래 먹거리에 대한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4일 전북도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산업입지정책심의회를 갖고 국가 산단 후보지 7개소를 공개했다.

선정된 후보지는 ▲강원 원주(의료기기) ▲충북 충주(바이오헬스) ▲경북 영주(첨단베어링) ▲충북 청주(바이오) ▲세종(첨단 신소재·부품) ▲충남 논산(전력지원체계) ▲전남 나주(에너지) 등이다.

후보지는 세부 사업계획 수립 후 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와 환경영향평가, 부지확보를 위한 토지이용협의를 거쳐 국가 산단으로 지정된다.

앞으로 후보지는 특화분야에 따라서 정부지원이 집중되고, 관련기업이 집적화될 공산이 크다.

이는 국가식품클러스터 활성화가 시급한 상황에서 악재로 불리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네덜란드 푸드밸리와 같은 세계적인 식품클러스터로 도약을 목표로 출발했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기업유치를 통한 활성화로 2단계 사업이 진행돼야 한다.

전북도와 익산시는 현재 37.5% 수준인 분양률을 연말까지 50%까지 끌어올려 2단계 사업 추진을 요구할 계획이다.

정부는 산단 입주율이 80%를 넘어선 후 2단계 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 간 큰 격차는 있지만, 2단계 사업은 기업유치로 결정된다.

이 같은 상황에서 대규모 국가 산단 조성계획은 국가식품클러스터 활성화에 장애요인으로 지목될 수밖에 없다.

기업이 전국으로 분산돼 국가식품클러스터 활성화가 늦어질 수 있으면서다.

문제는 이뿐 아니다.

정부는 국가산단별로 특화분야를 발표했다.

발표된 특화분야들이 전북의 주력분야들과 다수 중복되고 있다.

실제 정부는 전남 나주에 신재생에너지 등 관련 기업과 연구소 등을 유치해 에너지 신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전북은 새만금 내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관련기업과 연구소 등을 집적화시켜 신재생에너지 메카로의 성장을 구상하고 있다.

전북과 전남의 개발방향이 중복되고 있는 것이다.  

또 정부는 세종에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와 자율주행차 실증단지 등을 구상하고 있다.

전북은 자율주행 전기상용차 자율주행 전진기지 조성과 새만금 내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를 검토하고 있다.

전북의 주력산업이 뒷순위로 밀려나거나, 정부의 각종 지원이 중복될 수 있는 현실을 부정할 수 없다.

전북도 관계자는 “일정부분 영향을 피해갈 수 없지만, 현재까지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