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112신고로 질 높은 치안 서비스를 받자
올바른 112신고로 질 높은 치안 서비스를 받자
  • 오기주
  • 승인 2018.09.0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은 2018년에도‘질 높은 치안 서비스 제공’이란 목표아래 국민생활의 안정을 위하여 국민이 원하는 112신고의 총력대응 체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사건발생에 따른 관할의 구분과 기능을 망라하고 사건현장과 가까운 경찰요소의 신속한 출동으로 국민에게 한층 더 질 높은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다.

 그러나 신고자가 다급한 마음에 정확한 위치나 상황설명을 하지 못해 제 때 도움을 받지 못할 수가 있고, 이는 경찰의 노력을 수포로 돌아가게 할 수 있다.

 평소 올바른 112신고 방법을 알아둔다면 경찰관들이 사건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게 하여 소중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112신고시 최대한 당황하지 말고 구체적인 상황과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어야 한다. 현재 사건의 정확한 위치를 모를 경우에는 주변 도로 표지판이나 큰 건물명, 잘 보이는 간판명, 전봇대 관리번호나 공중전화 번호 등을 알려주면 된다.

 둘째 범죄에 따라 출동하는 경찰의 대응방법에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생각하여 피해상황 및 피해자 상태나 사건 관련자의 상황에 대한 최대한의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어야 한다.

 이는 출동요소의 범위나 대응태세를 미리 준비하여 현장에 도착했을 경우에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위험요소를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국민의 신고의식이 높아져 112신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범죄와 관련 없는 불필요한 민원성 전화가 차지하는 비율이 아직도 높은 추세이어서 경찰력 낭비와 국민의 안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경찰은‘범죄신고는 112, 민원신고는 182’이란 표어로 국민의식 전환을 꾀하고 있고, 허위신고 근절, 비 긴급신고 줄이기, 올바르게 신고하기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여 112신고문화 정착을 꾀하고 있다.

 그러나 경찰의 노력만큼이나 국민들의 충분한 지지를 받을 수 있어야만 보다 빠른 시일내에 정착될 수 있는 만큼, 비긴급 신고 및 민원신고는 182 경찰콜센터를 이용하고, 허위 신고는 국민의 생명, 신체피해를 입히는 것 뿐만 아니라 범죄행위라는 인식을 명심하여 경찰력 낭비를 막는 성숙한 사회를 만들자. 또한 정확한 112신고는 국민 모두를 안전으로 안내하는 나침반임을 꼭 명심하여 질 높은 치안서비스를 받도록 하자.

소양파출소 오기주 경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