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도시재생 뉴딜사업 7곳은
전북 도시재생 뉴딜사업 7곳은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9.0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가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99곳을 선정, 발표했다. 전북은 6개 시군, 7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해당 지역은 주민들이 직접 사업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소규모 사업을 통해 기초적인 생활인프라를 공급하고 지역주민의 생활여건을 개선하게 된다.

◆ 전주 역세권 혁신성장 르네상스

전주시 우아동3가 전주역 부근 상업지역(201,300㎡)에 스마트혁신 소셜플랫폼(복합환승장, 전주푸드 등 협동조합·사회적경제 판매시설 및 교육·회의장), 역전 광장 문화 행사를 위한 시설이 조성된다.

특히 지역대학 현장창업관, 기능복합형 사회주택, 공영상가, 청년문화놀이터, 대학생전용청년주택복합개발(LH) 등을 통해 청년 창업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청년 실업과 인구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도심 공간의 질 향상을 위해 보행친화도로(범죄예방설계, 유니버셜디자인 적용)를 조성하고 주민역량강화 및 상생기반 조성을 위해 상인 창업 교육, 상생 협약 체결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 세계축제도시 김제

김제시 요촌동 일대(198,302㎡)가 세계적인 축제장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250억원 가량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내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13개 단위사업으로 진행된다.

해당 부지에는 지평선 농경문화 전시체험관, 공동작업장, 공공임대점포, 청년창업공간 등 문화축제 플랫폼이 구축된다.

또한 테마축제거리를 조성하고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복합커뮤니티공간, 이벤트광장, 청소년문화공간 등을 만들게 된다.

◆ Re:born 정읍, 해시태그[#] 역(驛)

정읍 지역은 전통 시장 주변 골목을 살리고 노후 공공청사 등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읍시 수성동·연지동 일원(286,000㎡)을 중심으로 총 예산만 400억원을 초과할 전망이다. 이번에 선정된 전북지역 도시재생 사업 중 규모가 가장 크다.

노후 공공청사(수성동 주민센터)를 복합개발(청년주택/수익시설/공공임대상가/공공청사/주민편의시설 복합개발)하고 방치된 나대지 활용 전북 서남권 상권 회복을 위해 특화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조성하는 메이플 슈퍼푸드플랫폼 구축이 핵심이다.

◆ 남원 씨앗으로 피운 행복, 숲정이 마을

남원시는 숲정이 ‘삶’‘터’‘길’‘앎’등 4가지 테마로 개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삶’은 주거지역 개선, ‘터’는 지역특화 거점 조성, ‘길’은 사회적 활동 거점 조성, ‘앎’은 주민 참여를 통한 지역 자생력 강화가 목표다.

남원시 동충·죽항동(140,000㎡)에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거점플랫폼(터미널센터, 남원트리지원센터, 숱정관리센터)과 정주기반(골목길 개선, 노후주택그린리모델링, 주차장 등 공용인프라 시설 조성)을 구축하게 된다.

또한 몽룡 보듬길과 숲정이 저잣거리, 춘향 마중길, 용성로 정비 등 역사를 품은 마을길도 만들어진다.

◆ 부안 매화풍류마을

부안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최종 목표는 세대통합 창업 플랫폼 조성을 통한 매화풍류 특화거리 조성이다.

자율주택정비사업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저렴 임대 상가를 조성해 일자리 문제를 해결한다. 공동체 사회의 통합을 위해선 매화풍류 지원센터를 건립한다. 아울러 부안에 세계잼버리 특화거리가 조성된다. 이를 위해 광장, 가로경관 정비, 다문화부스 등 다양한 시설들이 설치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부안군 부안읍 동중리 189-2번지 일원(143,000㎡)에서 진행된다.

◆ 역사와 전통, 스마트 기술이 융합된 문화유산 모양성

고창군은 고창읍 읍내리(99,700㎡)에서 거점개발 및 공공임대주택, 기반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주거지 스마트 재생, 노후주택정비, 역사길 경관정비로 생활 편익을 높이고 주민역량 강화를 위해 모양성 마을 전통축제, 마을기업,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 등을 추진한다.

◆ 용머리 여의주마을

해당 사업은 살고 싶은 마을 조성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공급, 오픈스페이스조성 및 편한 마을 조성을 위한 주민공동시설 조성이 목표다. 위치는 전주시 완산구 서완산동1가 57 일대(49,163㎡)가 대상이다.

전주시는 노후주택정비, 공공임대주택 공급, 녹지 및 오픈스페이스를 조성하고 주민 공공이용시설 건립, 기반시설 정비 및 확충, 주민역량강화 사업을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