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와 정부·여당이 한 자리에
청와대와 정부·여당이 한 자리에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9.0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와 정부·여당이 한 자리에 모였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남북정상회담, 개혁입법 및 내년도 예산을 위한 정기국회를 앞둔 시점이어서 주목을 끌었다.

 1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처음 열린 당정청 전원회의에는 청와대 수뇌부와 더불어민주당,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공적 국정운영과 빈틈없는 협력체계 구축을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우리가 함께 이뤄내야 할 시대적 소명은 강력하고 지속적인 적폐청산으로 불의의 시대를 밀어내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다”고 개혁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어 받아 “(문 정부) 2년 차는 당정이 협력해서 성과를 내는 중요한 시기다”며 “당을 잘 이끌어서 문재인정부가 원활하게 국정을 운영하도록 하고, 다음 총선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둬 정권 재창출의 기반을 닦는 일이 당이 할 일이다”고 각오를 겸한 인사를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화합과 단합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문 대통령은 당정청이 일체감을 갖고 국정의 동반자란 인식을 하도록 했고 이 대표는 정부와 민주당의 공동운명체론을 폈다.

 이후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3대 경제정책의 축은 사람중심 경제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가야할 방향이라는 점에 대해 인식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민생법안과 규제혁신 법안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경제가 경제지표와 체감경제 간 온도 차가 크다는 점을 강조한 뒤 내년 예산안과 세제 관련 법안 통과를 강조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한반도 평화의 당사자로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란 점을 언급했다.

 참석자들은 화합을 상징하는 비빔밥으로 오찬을 했다.

 문 대통령은 토론 마무리 발언에서 “문재인정부는 민주당 정부이니 의원들도 공동운명체로서 책임을 느껴달라”면서 “상임위별 회의 등 당정청 소통을 활발히 해 현안들을 지혜롭게 풀어나가자”고 당부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날 당정청 전원회의 결과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 가속화, 정기국회에서의 성과 도출,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동의, 당정청 소통·협력 강화, 여야 협치를 위한 지원, 정책 홍보 강화 등을 6개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이날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등 ‘3실장’을 비롯해 수석비서관 전원이 참석했다. 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의원단이 참석했고 정부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과 국무조정실장,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