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혁신’하는 전북혁신도시
스스로를 ‘혁신’하는 전북혁신도시
  • 김선기
  • 승인 2018.08.30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와 도민이 전북혁신도시에 거는 기대는 자못 크다. 위치와 역할과 위상에서 전북 발전의 중심에 있기 때문이다. 민선 7기 4권4축 발전구상은 물론이고 새만금 개발, 아시아스마트농생명밸리, 제3금융중심지 등 전북이 앞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핵심구상들의 한가운데 전북혁신도시가 자리하고 있다.

 혁신도시는 매우 특단적인 정책이다. 애초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고 지방의 자립적 혁신성장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려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작은 나라에서 10개나 되는 혁신도시를 동시에 개발하고 153개의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강제 이전시키는 과감한 분산정책은 통치권자의 강력한 의지와 국민적 공감대가 없었다면 감히 추진하기 못했을 것이다. 사실 혁신도시정책이야말로 대통령 중심제의 노무현 정부가 아니었다면 단행하기 어려운 일종의 정책실험이다.

 당시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을 통해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요소투입형 경제에서 혁신주도형 경제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수도권의 혁신주체를 지방의 혁신도시로 분산 이전시켜 그곳에서 창출하는 혁신을 지역경제 성장의 동력으로 삼고자 하였다. 하지만, 모든 혁신도시가 정부의 기대대로 성공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도시라 불리기에는 규모가 작은 곳도 있고 이전기관 중에는 혁신주체로 보기 어려운 공공기관들도 적지 않게 포함되어 있다. 대다수 혁신도시들이 이제 공공기관 이전과 도시 건설을 겨우 마친 단계에 있다.

 그에 비하면 전북혁신도시는 타 혁신도시에 비해서 선도적으로 개발사업이 진척되었을 뿐 아니라 혁신도시로서의 기능적인 장점도 두루 갖추고 있다. 우선 도시라는 이름에 걸맞은 3백만평의 전국 최대 규모인데다 이전기관이 농생명 분야에 집중되어 있어 특화된 혁신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게다가 혁신도시의 특화기능이 전북발전의 방향이나 전략과도 일관성과 보완성을 유지하고 있어 모두 전북혁신도시의 혁신창출 능력과 거점으로서의 공간적 기능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 계획대로 혁신도시가 균형발전의 선도거점으로 한 차원 더 진화하기 위해서는 산학연클러스터를 중심으로 혁신주체들이 혁신을 창출하고 성과를 확산시켜 주변지역과 상생발전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하지만 그 이전에 혁신도시 자체의 ″혁신″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제까지 알고 겪어 왔던 기존의 낡은 도시 패러다임을 뛰어넘어 혁신도시란 공간 자체를 새롭게 바꾸어야 한다는 뜻이다. 일차적으로는 혁신도시에 이주하여 사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이 전혀 불편하지 않도록 주택, 교육, 의료, 문화, 여가, 복지 등의 정주시설을 완비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 없다.

 여기에 더해서 혁신도시는 21세기의 생태환경도시, 스마트지능도시, 지속가능도시를 지향해야 한다. 기존의 도시개발이나 도시재생에서는 물리적으로 시도하기 어려운 새로운 미래도시의 실험들이 혁신도시에서 이루어져 그야말로 살기 좋은 꿈의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만 이곳으로 이주해 온 혁신인재들이 정착에 만족하면서 본연의 역할에 전념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속성상 혁신역량은 혁신적 환경에서 크게 발휘되며 그것이 곧 지역경쟁력의 기반이다. 스스로 혁신하지 못하는 혁신도시는 한낮 변두리의 또 다른 신도시나 베드타운에 지나지 않는다.

 김선기<전북연구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