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탑 공사…절차상 문제없어 vs 생존이 걸린 문제
송전탑 공사…절차상 문제없어 vs 생존이 걸린 문제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8.08.2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 한전이 송전탑 공사를 강행하면서 인근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29일 한국전력공사 등에 따르면 전날 오전 5시께 김제시 황산동 일원에서 154kV 김제-부안T/L 5호 공사를 재개했고 해당 사실을 알게 된 주민과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현장 주민은 공사 현장을 지키는 용역 인력들로부터 사지를 포박당하고 손가락이 꺾이는 등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주민 5명은 온몸에 멍이 들고 복부 통증을 호소하는 등 현재 병원 입원한 상태다.

 주민 A(40·여)씨는 “한전 측은 새벽부터 차량을 동원해 공사 진입로를 막고 건장한 체격의 용역 인력이 줄지어 서 있었다”면서 “그들은 공사현장을 찾은 가족과 주민들을 강제로 들어 날랐고 이 과정에서 어머니의 손가락을 꺾으며 폭행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한전 측은 고용된 인력은 용역이 아닌 방호 인력으로 공사장 보호를 목적으로 고용됐다고 설명했다. 주민들과 물리적인 충돌을 우려해 조치를 취했다는 것이다.

 한전 관계자는 “주민들의 돌발 행동을 저지하기 위한 시공사 측의 조치였다”면서 “과거 일부 주민이 사무실에서 자해를 시도한 만큼 필요한 조치였고 이날 현장에서도 한 주민은 자해를 시도하기도 했다”고 답변했다.

 대치 영상을 살펴본 결과 한 주민이 공사현장 진입을 시도하다 넘어져 차량에 머리를 부딪쳤다. 해당 사실 관계를 두고 주민은 ‘용역이 밀쳐 생긴 등 무게중심 상실에 따른 찰과상’을, 한전 측은 ‘자해’를 주장했다.

 실제 이날 공사 현장에는 구급차와 견인차 등 장비 10여대와 방호 인력 22명 등 한전 및 건설 시공사 직원 50여명이 투입됐다.

 주민과 한전 측의 갈등은 지난 2014년부터 이어졌다. 한전이 송전탑 설치 승인을 받고 몇 개월 뒤 이들 주민이 송전탑 설치 예정 부지 인근 토지를 사들인 것.

 이에 주민 A씨는 “인근 부지에 송전탑 공사 사실을 전혀 듣지 못했고 미리 알았다면 수억원을 투자해 난실 재배지를 조성하지 않았을 것이다. 공사가 끝난 2017년 불쑥 한전 측에서 설치 동의서를 내밀었다”면서 “송전탑을 이유로 벌써 난을 빼겠다는 손님들의 전화가 많다. 이건 우리들의 생존이 걸린 문제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한전 측은 “해당 구역은 이미 지난 2014년 김제시로부터 송전탑 설치를 승인받아 절차상 문제가 없다”면서 “올해 초부터 주민들과 원만한 협의를 시도했으나 무리한 보상 요구를 일관해 우리도 답답한 실정이다”고 답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