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공동체라디오 ‘노송FM’ 방송활동가 육성
전주시 공동체라디오 ‘노송FM’ 방송활동가 육성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8.08.29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마을과 이웃의 소소한 이야기를 소개하며 공동체역량을 일깨울 공동체라디오 활동가 육성에 나선다.

시와 전주시 사회적경제·도시재생지원센터는 오는 9월 11일부터 10월 30일까지 ‘공동체라디오 노송FM’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공동체라디오 ‘노송FM’은 지역 주민들의 소소한 이야기를 ‘팟빵’과 같은 인터넷 프로그램을 통해 자유롭게 들을 수 있는 공동체미디어로, 시와 사회적경제·도시재생지원센터는 전주도시혁신센터 내 방송시설 공간을 조성하고 공동체미디어 이해를 위한 소양교육을 실시하는 등 참여하는 주민들의 활동활동 역량을 강화시켜 왔다.

 이번 교육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2시간씩, 총 12차례의 강의로 이뤄진다.

 주요 교육내용은 △공동체 라디오의 이해에 관한 이론교육 △프로그램 기획 △대본 작성 △프로그램 제작 등 방송 실무 관련 내용으로 진행된다. 또, 참가자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방송활동가 양성을 위한 기반을 다지기 위해 방송국 실습 기회도 제공된다.

 이와 함께, 교육생들은 현직 라디오 관계자들과의 멘토링을 진행하는 네트워크 워크숍을 통해 활동역량을 기르고, 배운 내용을 직접 활용해볼 수 있도록 ‘전주시 사회적경제박람회’에서 보이는라디오 진행도 맡게 된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에도 총 30여명을 대상으로 공동체라디오 교육프로그램을 2회 운영했으며, 지난 4월에는 기본교육 수료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심화교육 과정도 운영했다.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 관계자는 “주민들이 주체가 되는 공동체라디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미디어에 관심을 갖고 활동할 수 있는 인력풀에 대한 기반확대가 필요하다”라며 “향후 교육 수료생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공동체 활동을 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동체라디오 ‘노송FM’ 방송제작교육은 관심 있는 전주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오는 9월 7일까지 전주시 사회적경제·도시재생지원센터(063 281-9332)에 전화로 접수하면 된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