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생존, 정계개편과 선거제도 개편
정치적 생존, 정계개편과 선거제도 개편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8.2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출과 전북<하>
오는 9월2일 바른미래당 전당대회를 끝으로 여·야 모두 차기 총선을 책임질 당 대표 선출 등 지도부 구성이 마무리 된다.

 이제부터는 전북 총선 지형을 결정할 여·야 당 지도부의 행보가 주목된다.

특히 앞으로 예상되는 정계개편과 선거제도 개편 문제는 전북에서 민주당을 비롯하여 자유 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등 여·야 5당의 정치적 생존과 직결된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치권은 일단 정계개편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쏟아내고 있다.

민주당과 평화당의 당 대 당 통합부터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의 행보, 바른미래당 비례대표 의원 거취에 따라 전북 총선판이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평화당과 통합할 것이라는 전망은 민주당의 국회의석이 130석으로 과반에 못 미치고 호남 민심 확보 차원에서 흘러 나오고 있다.

 현재 평화당-정의당은 19석으로 민주당이 평화당과 통합하고 무소속 이용호 의원, 전남에 지역구를 둔 손금주 의원까지 합하면 국회 과반의석을 확보한다.

 과반의석 확보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을 뒷받침 하고 개혁입법 통과에 힘을 보탤 수 있다.

정치권은 그러나 민주당 이해찬 대표 제체 출범으로 민주당이 평화당과 통합보다는 차기 총선에서 과반 확보에 나설 것 이라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해찬 대표의 특유의 강단과 민주당 20년 집권플랜이 정계개편 대신 민주당이 독자 행보를 할 것이라는 관측을 뒷받침 해주고 있다.

민주당 소속 관계자는 28일 정계개편에 대해 “옳고 그름을 떠나 현재 평화당 소속 의원중 상당수는 민주당을 탈당한 의원들이고 이해찬 대표와의 정치 색깔도 다르다”라며 “이 대표의 성향상 평화당과 당 대 당 통합은 쉽지 않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특히 당 대 당 통합이 이뤄지면 공천 지분 나누기를 비롯하여 반 개혁적 정치상황들이 벌어질 수 밖에 없는데 양당이 이를 쉽게 받아들일지 의문스럽다는 입장이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불을 지핀 선거제도 개혁 문제는 전북 총선 지형을 순식간에 바꿔놓을 수 있는 파괴력을 갖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긍정적 입장을 밝힌 선거제도 개혁은 그러나 이해찬 대표 체제 출범으로 차기 총선에서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지난 25일 당 대표 당선 직후 기자회견에서 선거제도 개편의 필요성을 인정했지만 개헌과 연결했다.

 민주당 입장에서 개헌의 방향은 문재인 대통령의 집권 중반, 후반의 국정운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특히 이 대표는 당 대표 출마 공약으로 ‘민주당 집권 20년’을 내걸었다.

 개헌이 어떤 방향을 흐르느냐 하는 문제는 이 대표의 민주당의 향후 집권 계획과도 관련이 있는 만큼 여·야의 개헌 문제가 단순히 끝날 것 같지 않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치권은 따라서 연동형 비례대표와 중선구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편 문제는 원점에서 재검토 될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