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폐관사 리모델링, 창업공간으로 변신
완주군 폐관사 리모델링, 창업공간으로 변신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18.08.2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의 유휴공간이 창업공간으로 대변신 했다.

 28일 완주군은 군청 뒤편 구 잠종장 내 있던 잠종연구소장 폐관사를 리모델링 완료하고, 창업 공유공방인‘팝업스페이스 누에살롱’을 개소했다고 밝혔다.

 누에살롱은 문화예술인과 셰프의 창업을 지원하고 시제품을 평가 받을 수 있는 공유경제형 공간이다. 음식과 문화예술 분야 예비 창업공동체가 1개월에서 3개월 정도 인큐베이팅을 거쳐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도시재생과 함께 음식과 예술의 공동체 창업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공방명칭에도 그 뜻을 담았다. ‘팝업스페이스’는 일정기간 동안 예비창업공동체나 개인이 창업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애로사항을 사전에 경험하고 실험평가하는 공간이란 의미를‘누에살롱’은 옛 잠종연구소 이미지(누에)와 문화예술인 소통공간(살롱)을 합성했다.

 이날 개소된 누에살롱에는 전시·공방홀, 공유부엌, 다목적 공간, 야외데크 등이 마련됐다.

 앞으로 로컬푸드를 활용한 예술창업아이템을 가진 완주군 예비 창업팀은 2∼3개월간 누에살롱을 운영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해보기도 하고 창업 타겟에 모니터링을 받을 수 있다.

 또 완주문화재단 ‘예술로 창업’ 프로그램을 연계해 참여자가 창업 자문 및 재료비 등을 지원받아 자신의 창업아이템을 초기 실패 부담없이 실현해 볼 수 있도록 협업한다는 방침이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완주군에서 활동하고 있는 예비창업가들이 창업 전에 느끼는 두려움을 누에살롱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감으로 바꾸고, 일자리창출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완주군은 지난해 8월 ‘완주로컬아트 팝업레스토랑 프로젝트’라는 사업명으로 행정안전부 마을공방육성사업 공모에서 선정돼 관내 완주문화재단, 예술가, 셰프, 건축사들과 수차례 회의를 거친 끝에 안전검사 등을 완료하고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했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