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는 재량사업비 폐지하라”
“전북도의회는 재량사업비 폐지하라”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8.08.23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공무원노동조합연맹
▲ 전북공무원노조연맹이 23일 오전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지방의원들의 재량 폐지사업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최광복 기자
 전라북도 공무원노동조합연맹은 23일 “전북도의회는 재량사업비 폐지로 도민과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전라북도 공무원노동조합연맹 최일호 위원장(정읍시 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법령이나 조례에 근거가 없는 선심성 재량사업비를 편법으로 부활하려는 행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어 “과거 도의회 의원과 일부 기초의회 의원들이 재량사업비 리베이트 뇌물수수 등 대대적인 선심성·편법적인 재량사업비 비리로 검찰에 의해 구속되는 등 큰 홍역을 치른바 있다”며 “의원 스스로 재량사업비라는 그릇된 관행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장은 이와 함께 “최근 국회의원도 특수활동비 반납 등 특권 내려놓기를 하고 있다”고 전제하며 “최일선 지방의회에서 이에 반하는 선심성 재활사업비 부활로 과거 도민들의 혹독한 지탄을 받아왔음에도 주민들의 혈세인 세금이 집행부 감시와 견제라는 민의에 역주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전북도의회와 시·군의회 의원들은 주민참여예산제를 적극 활동하고 이미 편성된 편법적인 선심성 재량사업비는 반납하고 의회 본연의 기능인 집행부 감시와 견제기능을 충실히 이행할 것”을 주장했다.

 전라북도 공무원노동조합연맹은 기자회견을 가진 후 전북지역 지방의회를 사실상 장악한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을 항의 방문해 재량사업비 폐지를 당 차원에서 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북도를 비롯해 군산·익산·정읍·김제시 공무원노동조합, 완주·진안·임실·고창군 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이 참여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