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중 스마트폰 사용 자제하자
보행중 스마트폰 사용 자제하자
  • .
  • 승인 2018.08.2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등 음향기기를 사용하면서 길을 걷다가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가 크게 늘고 있어 보행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주변의 소리나 시야를 방해하는 스마트폰이나 음향기기를 보행 중 사용은 안전사고의 시한폭탄이다. 특히 이어폰을 귀에 꽂고 스마트 폰을 들여다보면서 정지로 바뀐 횡단보도 신호를 모르고 건너다 마주 오는 차량이 멈춰서는 아찔한 순간이 적지 않다는 게 운전자들의 지적이다. 보행 중 스마트 폰 사용은 전방 주시율 및 지각능력을 훨씬 저하 시키기 때문에 교통사고 위험도가 매우 높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지난 2014년에서 2016년까지 3년 동안 조사한 주의분산 사고분석을 보면 6천4백여 건에 이르는 발생 사고 중 62%가 스마트폰 사용 중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이 국민 1천여 명을 대상으로 보행 중 스마트폰이나 음향기기 사용빈도 조사에서 정도 차이는 있으나 77% 정도가 길을 걸으면서 사용한 것으로 응답했다. 이 중 28%가량은 교통사고 등 안전사고 위험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문명의 이기를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독이 된다는 진리를 상기시키고 있다.

  전북지방경찰청의 지난해까지 최근 3년 동안 보행자 교통사고 현황을 보더라도 사망자만 330여 명이 넘는다. 매년 1백여 명 이상 사망자가 발생,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이중 상당수가 스마트폰 사용에서 빚어진 것 알려졌다. 이처럼 스마트 폰이나 음향기기의 보행 중 사용하면 보행자가 소리를 인지하는 거리가 평소보다 40%~50%나 낮아 위험을 인식하는 정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또 시야 폭도 평소보다 56% 감소하는 것은 물론 전방 주시율도 15%나 떨어진다고 한다. 때문에 주변 소리는 물론 신호변경 등을 감지 못하는 것이 보행 중 안전사고 발생의 주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지자체들이 지난 1월부터 이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도로에 "스마트 폰 주의 표시"와 "바닥 신호등"을 설치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보행자들의 인식 변화가 부족하다. 이같은 안전사고 예방은 무엇보다 보행자 스스로 스마트 폰 사용을 자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최선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