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금융타운 집적화, 민자유치 급하다
전북 금융타운 집적화, 민자유치 급하다
  • 한훈 기자
  • 승인 2018.08.20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계획변경 통해 숙박시설+MICE시설+국제금융센터 조성해야
▲ 전북혁신도시 /전북도민일보DB
 전북금융타운의 최대 화두가 민간자본 유치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전북도는 전북금융타운에 대규모 숙박시설과 마이스(MICE) 시설, 국제금융센터의 집적화를 구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전북도는 ‘제6차 전북도 금융산업 발전위원회’를 갖고 ‘전북 금융타운 조성사업 민간사업자 공모개발(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위원회는 최정호 정무부지사를 위원장으로 나석훈 경제산업국장, 도종택 금융자문관, 김정수 도의원, 대학교수와 관계기관, 금융기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전방안을 모색했다. 

위원회에서는 금융타운 조성 방향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전주 덕진구 만성동에 있는 전북금융타운은 전북이 우리나라 제3의 금융도시로 지정받기 위한 핵심 공간이다. 

전북도는 금융타운을 중심으로 전북을 연기금·농생명을 특화한 ‘제3의 금융중심 도시’ 지정을 구상하고 있다. 

전북도는 참석한 위원들에게 금융타운 조성안을 공개했다. 

전북도는 2015년 157억 원을 투입해 현재 금융타운 부지인 LH 이전부지(1만 3223㎡)를 사들였다. 

내년 50억 원을 추가로 확보해 잔여부지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전북도는 금융타운에 총 3만 3254㎡를 확보한 것. 

이 공간은 공공자본이 아닌 민간자본을 통해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는 사업신청자의 제안을 통해 일괄 또는 부분개발방식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파악된다. 공영개발이 아닌 민간자본을 유치해 개발하겠다는 의견이다.

부지는 무상사용 후 기부(20년 갱신)하거나 매각하는 방식으로 사업자에게 제공될 전망이다. 

사업자는 자본금을 투입해 숙박시설(200실 규모)과 국제금융센터(30층), MICE 시설(2000명)을 갖춰야 한다. 

전북도는 민간자본을 확보해 오랜 취약분야로 거론됐던 숙박시설과 고심을 거듭해 왔던 MICE 시설, 금융타운의 핵심시설인 국제금융센터 건립을 해결해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는 국제금융센터 건립비용만 2500억 원이 필요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결국, 막대한 자본 부담을 민자유치로 해결한다는 복안으로 해석된다. 

이와 함께 전북도는 이 공간에 지구단위계획변경(도시계획변경)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이 공간은 도시계획상 ‘준주거지역’으로 분류된다. 

준주거지역은 총 대지면적 중 건축물 바닥 면적이 차지하는 건폐율이 60%에 불과해 부지활용도가 낮다. 

준주거지역에서 산업지역으로 도시계획을 변경해 건폐율을 70~80%까지 끌어올리는 등 용지의 활용도를 높이겠다는 속내이다. 

전북도는 내년 6월 사업 착수를 목표로 개발사업자를 찾기 위한 공모절차를 내달부터 진행하는 등 민간자본 확보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오는 12월 사업 착수를 담당할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건폐율과 용적률을 높이기 위한 지구단위계획변경을 비롯한 부지매입을 위한 예산확보 등 관련절차를 함께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금융타운 조성을 위한 논의와 계획들만 진행될 뿐 현재까지 결정된 게 없다”면서 “최종 개발방향이 나오면 자연스럽게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