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개편안’ 재검토 목소리 지속
‘대입개편안’ 재검토 목소리 지속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08.20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교사 중심으로 대입개혁안 재검토해야
교육부가 최근 확정·발표한 대입개편안을 두고 도내 교육계 안팎에서 현장교사 중심으로 대입제도 방안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20일 확대간부회의에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이 공표됐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고, 박근혜 정권때 대입제도보다 후퇴했다는 반응도 나온다”며 “시도교육감협의회 차원에서 고교 교사 중심의 연구단을 꾸려 올바른 대입제도를 구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교육감은 “올바른 대입제도를 만드는 것은 결국 헌법이 명령하는 대로 교육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며 “대입제도 개혁안을 마련할 현장교사 연구단에는 특권 학교의 교사들을 제외하고는 전국의 모든 교사들이 참여하는 것이 원칙이다”고 주장했다.

전북교총 이상덕 회장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대입개편안 결정은 현장 교사들을 철저히 외면한 것이다”며 “중앙과 지방, 계층에 따라 교육적 이해가 첨예하게 달라지는 현실에서 일부 시민참여단 및 전문가 집단의 의견만 수렴하다 보니 근본 문제를 해결하는 데 허점과 한계가 드러나 버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숙의 공론화 과정을 거쳤음에도 첨예한 대립이 드러난 현재 상황을 인식하고 안정적인 개혁이 될 수 있도록 교육 관계자들이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사안의 중요도를 고려해 그동안의 논의 및 공론화 과정 전반을 뒤돌아보고, 문제점 보완을 위해 신속히 나서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교육감은 이날 교육부가 도입하겠다고 밝힌 고교 교사 ‘상피제’에 대해 반대 입장을 재차 밝혔다.

김 교육감은 “설사 교사와 자녀가 같은 학교에 있다고 하더라도 학교 스스로 규정을 두고 같은 학년에 있지 못하도록 하는 등의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 교육계가 우리 사회의 기득권 세력보다는 훨씬 더 강화된 자기 규제를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