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벼 항공방제 효자노릇 톡톡
임실군 벼 항공방제 효자노릇 톡톡
  • 박영기 기자
  • 승인 2018.08.2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이 추진한 벼 항공방제가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따라서 군은 민선 7기 공약사업으로 벼 병행충 항공방제를 전 읍·면에 확대·시행할 계획이다.

군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4일까지 임실읍 외 7개면을 대상으로 1천941ha의 면적에 1차 항공방제를 실시한 데 이어 19일부터 23일까지 임실읍, 오수면, 삼계면, 지사면, 신덕면 등 5개 읍면 1천771ha의 면적을 대상으로 2차 항공방제를 실시 중이다.

벼 항공방제는 벼 재배 농업인의 부족한 일손을 덜고 우수한 품질의 쌀을 생산하기 위해 임실군이 적극 추진 중인 농업정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

군은 지난 2015년 첫 항공방제를 실시한 이후, 이삭도열병과 멸구류 등 벼 재배 후기 병해충 방제에 큰 효과를 내면서 농가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오수면의 김 모씨는 “그동안 줄을 잡고 약제를 살포하는 일은 중독 위험에 노출되어 위험한일 이었다”며 “집중방제를 통해 병해충 밀도는 낮추고 방제효과는 높이는 항공방제는 이제 논농사에서 꼭 필요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심 민 임실군수는 “무인헬기 항공방제는 관행적인 일반방제에 비해 살포작업에 드는 비용, 시간, 노력이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내고 있다”며 “민선 7기 공약사업으로 벼 병충해 항공방제를 전 읍면으로 확대 시행하는 등 지속적인 확대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항공방제 시 농가에서는 약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우스, 가축, 꿀벌 등의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