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도 개편. 총선 후보간 희비 교차
선거제도 개편. 총선 후보간 희비 교차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8.19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급물살을 타고 있는 선거제도 개편을 두고 전북 정치권내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정치권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선거제도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중선거구제 도입이다.

연동형 비례대표는 선거에서 정당지지율에 따라 국회의원 의석을 배분하는 것이고, 중선거구제는 현재 선거구별로 1명씩 선출하던 것을 2~3명씩 뽑는 것이다.

지난 6·13 지방선거 결과 대로라면 연동형 비례대표가 도입될 경우 정의당의 약진이 전망된다.

 정의당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정당지지율이 민주당에 이어 2위를 기록했으며 광역의원 비례, 전주, 군산, 익산등에서 비례의원을 배출했다. 정의당의 이같은 성적은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광역의원, 기초의원 비례를 단 한명도 당선시키지 못한 것과 비교되는 대목이다.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이 각 정당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면 중선거구제 도입은 총선 후보들의 차기 총선에서 생존이 달려 있는 문제다.

 예를들어 현재 갑, 을, 병 등 3개의 선거구로 나뉘어 있는 전주지역을 완주와 묶어 하나의 선거구에서 3명을 선출하면 같은 정당간 싸움에, 같은 정당내에서도 후보들간 경쟁이 있을 수밖에 없다.

 중선거구제로 실시하는 기초의원 선거에서 유권자의 지지를 더 받을 수 있는 ‘가’ 번호를 차지하기 위한 후보간 치열한 경쟁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정치권은 특히 중선거구제 도입으로 전북에서는 중진은 웃고 정치신인 이나 초선, 전직의원들은 힘든 선거를 치를 것으로 전망했다.

 선거구가 광역화하는 만큼 전북에서도 인지도가 높고 중앙 정치에서 일정한 영향력을 갖는 중진들이 유권자들로 부터 더 많은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차기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의 이춘석 의원, 평화당의 정동영, 유성엽, 조배숙 의원등 도내 3선 이상 의원들의 거취가 주목되는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이다.

 특히 정치권 모 인사는 중선거구제 도입으로 농촌지역은 소지역주의가 당락을 결정하는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예를들어 전북의 동부권인 현 남원·순창·임실 선거구가 무주·진안·장수와 묶여 중선거구제를 이룬다면 각 후보들의 고향에 따른 유권자의 투표 성향이 뚜렷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강력한 지지 의사를 밝힌 뒤 선거제도 개편 당위론이 정치권에 확산되고 있다.

지난 6·13 지방선거 이후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4당은 현행 승자독식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며 이미 공감대를 형성한 상태다.

 여기에 문 대통령마저 지지의 뜻을 내놓자 여당만이 ‘공동 전선’에 포위돼 고립된 모양새가 됐다.

이에 선거제도 개편에 “소극적”이란 비판을 받으면서도 입장 표명을 자제해왔던 여당에서도 현행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 “앞으로 야당과 충분히 협의하고 논의한다면 풀어나갈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 지킴이’를 자처하는 민주당 당권주자 송영길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당대표가 되면 야당이 주장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부터 협상을 시작하겠다”며 선거제도 개편 의지를 천명하고 나섰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