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위안부 문제, 전 세계가 반성할 일”
문 대통령 “위안부 문제, 전 세계가 반성할 일”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8.14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우리 자신과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가 전체 여성들의 성폭력과 인권문제에 대해 반성하고 다시는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각성과 교훈으로 삼을 때 비로소 해결될 문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광복 73주년을 하루 앞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연설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한일 간의 외교분쟁으로 이어지지 않길 바라며 양국 간의 외교적 해법으로 해결될 문제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대신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는 전시 여성 성폭력의 문제, 인류 보편적 여성 인권의 문제라고 정의했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 회복을 위한 정부차원의 노력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우리는 아픈 상처를 넘어 세계 여성인권과 평화의 가치를 실천해야 한다”며 “진실을 외면한 역사를 바로잡고 정의를 세우는 것이 우리의 할 일이다”고 말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은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뒤 이날 첫 기념식이 열렸다.

 문 대통령은 이날 독립유공자와 후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갖고 내년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북한과 공동으로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여성 독립운동가 202명을 새로 발굴한 점을 들고, 앞으로 여성과 학생, 의병까지 후세들에게 널리 기억되고 합당한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