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학생, 노조 공동대책위 결성
전북대 학생, 노조 공동대책위 결성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08.13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등한 선출권 보장 촉구
전북대학교 '민주적 총장 선출을 위한 비교원 공동대책위원회'에 참여한 학생과 대학직원 등이 13일 전북대학교 본부 앞에서 비 민주적 총장 선출제도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북대학교는 교수회가 올해 열릴 총장선거의 비교원 투표 반영비율을 17.3%로 정했고 총학생회 및 대학노조가 반발, 갈등을 빚고 있다. 신상기 기자
전북대 총학생회와 대학노조, 공무원노조, 조교 등 4개 단체로구성된 ‘민주적 총장 선출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동대책위)’ 가 최근 결정된 비교원 투표 반영비율(17.83%)에 대해 반대 입장을 재차 밝히며, 정당한 투표권을 보장해달라고 촉구했다.

지난 9일 결성된 공동대책위는 13일 대학 본부에서 결의 대회를 열고 “비민주적 총장 선출 제도를 즉각 중단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가장 평등하고 민주적이어야할 대학에 새로운 형태의 카스트제도가 뿌리내려져 있다”며 “그 원인은 교수들에게 있고, 그들은 양 손 가득 기득권을 움켜쥔 채 대학 내 다른 조직을 배제하는 폐쇄적이고 반민주적인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동대책위는 “모두의 축제가 돼야 할 총장 임용 후보자 선출에서 교수회는 직원, 조교, 학생들에게 기형적인 투표 방법과 제한적인 투표 비율을 배정해 불평등한 참정권을 강요하고 있다”며 “학생들에게 올바른 삶의 방향을 제시해야 할 이들이 적폐를 쌓아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총장임용후보자 선출권에 대한 동등한 권리를 쟁취하는 문제는 단순히 선거권을 확보해 총장 선출에 참여하는 협의의 의미가 아니다”며 “대학의 광범위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영역을 확보함으로써 편협하고 폐쇄적인 관료사회와 권위적인 대학 사회를 개혁하는 출발점이다”고 말했다.

끝으로 공동대책위는 “동등한 총장 선출권 쟁취가 곧 부당한 간섭의 굴레를 뚫고 진정한 대학의 자율성을 찾는 교육 민주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며 “불합리, 비능률, 비평등, 비정상적인 사고에 맞서 대학 현장의 민주 실현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대학 내 구성원들의 공방전이 이처럼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8일 무산된 총추위 회의는 여전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갈등의 실마리를 풀 수 있는 교수회는 여전히 협상의 의지조차 보이지 않고 있어 두 달이 채 남지 않은 선거까지 난항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변재옥 공동대책위원장은 “대화로 풀어가자고 수없이 교수회에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것마저 거부하고 있다”며 “비교원 입장에서는 앞으로 열릴 회의 등 총장 선거와 관련된 절차에 대해 물리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