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지역인재 전형 자격기준 논란
전북대 지역인재 전형 자격기준 논란
  • .
  • 승인 2018.08.1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가 지역인재 전형 자격 기준을 갑자기 변경하자 학부모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2019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앞두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권고에 따라 지역인재전형 자격 기준을 완화한 것이 발단이 됐다.

전북대는 지난 5월 2일 발표한 지역인재 전형 자격 기준에서 ‘전북도 소재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가운데 부모가 모두 전북에 거주하거나 전북 소재 중학교를 졸업한 경우’로 제한했다. 그러나 대교협 권고에 따라 변경된 지역인재 전형 자격 기준은 ‘전북 소재 고교 졸업(예정)자’로 기준이 완화됐다. 이렇게 되면 타지역 거주자도 전북지역 고교를 졸업하면 지역 인재 전형 자격 기준을 갖춘다는 것이다.

학부모들은 이번 변경으로 전북대 의대와 치대 간호대 수의대 등 일부 인기 학과에만 적용되는 만큼 상대적으로 성적이 우수한 자립형 사립고인 상산고 출신 타지역 인재들에게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의예과의 경우 타 지역 출신 학생들은 졸업 후 수도권 등 다른 지역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지역 의료 인력 육성을 위해서라도 변경된 규정이 적용돼선 안 된다”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8일 교육부 장관에게 탄원서를 제출한 데 이어 2019학년도 입시 시행계획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이나 본안 소송 등 법적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전북대 측은 “대교협의 권고 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정원 감축 등 벌칙이 적용되기 때문에 변경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대교협에 재검토 공문을 보냈다는 것이다. 대교협 측은 “전북대와 충남대만 중고교 졸업자로 좁혀져 있어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변경 권고 이유를 설명했다고 한다.

대교협 측의 형평성 주장이 허무맹랑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하지만 이미 전북대는 지난 5월 전형 기준을 제시했음에도 대입을 목전에 둔 시점에 기준을 갑작스럽게 변경하도록 요구한 것은 사리에 맞지 않을뿐더러 혼선과 반발을 부를 게 뻔했다. 공교육 정상화 등 여러 여건상 대교협이 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이 있을 수 있다. 그래도 전형기준 변경 등 중대 사항은 미리 사전 예고를 하거나 충분히 시간을 갖고 변경을 추진하는 것이 상식이다. 백년대계가 조삼모사식이라면 반발은 물론 또 다른 갑질 논란이 될 소지가 다분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