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총추위, 학생·노조와 충돌로 회의 무산
전북대 총추위, 학생·노조와 충돌로 회의 무산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08.08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대 학생들과 대학 및 공무원 노조들이 8일 대학 내 정보전산원에서 열린 총상추진위원회 회의를 막기 위해 건물 앞을 집단 봉쇄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8일 열릴 예정이던 전북대학교 총장추천위원회가 무산됐다.

비교원 투표 비율 결정 과정과 관련해 전북대 교수회의 독선을 강하게 비판해 온 학생과 직원 노조 등이 회의장 입구를 원천 봉쇄했기 때문이다.

이날 총추위 무산 사태는 이미 예견됐었다. 

민주적이고 납득할만한 과정을 통해 적절한 투표 비율 반영을 주장해 온 학생과 직원들의 요구를 교수회가 사실상 묵살한 결과물이다. 

이날 전북대 총학생회와 직원 노조 등 200여명은 “민주주의 발전의 초석이었던 전북대가 교수회의 적폐로 뒤덮이고 있다”며 총추위 장소인 정보전산원 입구를 에워싼 채 격앙된 목소리로 교수회를 강하게 비판했다.

교수회가 독단적으로 정한 직원과 학생 등의 투표 반영 비율이 조정되지 않으면 총장 선거 관련 모든 회의를 저지하겠다고 공언했던 대로 실력 행사에 나선 것이다.

학생들과 직원들이 회장장 주변을 에워싸면서 이날 전북대 총장추천위원회 위원들은 회의장에 들어가지 못한 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이와 관련 김정자 총추위원장은 “비교원의 투표 반영 비율이 정해지기 전에 충분히 호소했어야지 총추위를 막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며 “지금 하는 행위는 공무집행방해가 될 수 있고 나중에 책임소재를 물을 수도 있다”고 불편한 심경을 표출했다.

하지만 직원들과 학생들은 김정자 총추위원장의 이같은 경고성 발언에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변재옥 대학노조 전북대지부장은 “투표 반영 비율에 비교원의 목소리를 담아달라고 수차례 교수회에 요구했고, 교수회도 약속했지만 돌아온 건 상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교수들의 일방적 결정이었다”며 “민주주의 원칙이라면 1인 1표를 주는 것이 맞지만 어차피 교수들이 주지 않을 것이 뻔하기 때문에 협상을 통해 적절한 수준을 맞추자는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진 전북대 총학생회장도 “대학 구성원에는 교수 뿐만 아니라 학생, 노조, 조교 모두가 포함되는데 교수들이 일방적으로 정한 비율 속에서 학생과 직원 등이 나눠 가지라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처사다”며 “총추위가 열리는 순간 교수들이 정한 17.83%을 인정하는 셈이 되기 때문에 총추위를 막는 것이다”고 맞섰다.

장환석 공무원노조 전북대지부장은 “투표 반영비율이 결정되기 전 교수회장이 비교원들의 입장을 반영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협의 한 번 없었다”며 “총추위를 막음으로써 교수회와 협상의 여지를 만들어내고 싶은 것이고,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학생, 대학·공무원 노조, 조교 4개 단체는 앞으로 열릴 선거 관련 회의를 모두 저지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