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가두는 의지와 결단이, 빛나는 삶을 만든다.
스스로를 가두는 의지와 결단이, 빛나는 삶을 만든다.
  • 조석중
  • 승인 2018.08.0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황홀한 글감옥
 ‘목표’와 ‘계획’ 그리고 ‘해야 할 일’을 점검하는 것은, 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전문가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학생에서부터 세일즈맨 1인 기업인, 그리고 문화. 예술의 거장들에게도 필요한 개념이다.

 직장에서도 일을 잘하는 사람은, 목표를 세우고, 자신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하루의 시간과 자원을 어떻게 배분해야하는지를 명확히 알고 실행하는 사람들이다. 

 “제가 가장 불행할 때가 아무것도 하는 일 없이 이 사람 저 사람에 얽혀 하루를 없애고 집으로 돌아올 때고, 가장 행복할 때가 글을 쓰고 있을 때입니다.” 소설 <아리랑>, <태백산맥>, <정글만리> 등 대한민국 문학계의 거장인 조정래 작가의 이야기다.

 작가라는 직업은 글을 통해서 감동을 주어야 한다. 하지만 문자를 통해서 감동을 주는 일이 어렵기에, 독자들을 감동시키려면 일반인의 노동시간 보다 두 배, 하루 16시간의 노동을 바쳐야 한다는 생각으로 20년 동안의 스스로가 만든 ‘글 감옥’에 갇혀, ‘먹고, 자고, 쓰고’를 노동으로 받아들이고 최선을 다했던 분이다.

 더 나은 방법과 기술들을 외부에서 찾은 것이 아니라, 스스로와의 약속을 만들고 그것을 지켜서 어제 보다 더 나은 자기 자신을 이기려는, 스스로와의 경쟁이 대작품을 만들었던 것이다. 전북 김제에는 ‘조정래 아리랑 문학관’이 있다. 아리랑의 내용과 줄거리들이 전시가 되어 있고, 조정래 선생님이 아리랑을 쓰기 위해 발로 뛰고 기록했던 활동 내용과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방대한 자료를 접하면서, 대하소설은 소설가의 머리 속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고, 취재와 구상 그리고 집필에 이르기까지 정말 많은 노력과 열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실감하게 해준다.

 한 달, 매년 집필량의 원고지 매수까지 집필량을 계산하여 매일 매일 글을 썼던 조정래 작가는 ‘자기경영의 고수’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체력 관리는 물론, 철저하게 시간 관리와 목표 관리를 했다. 자신에게 부여된 직업적 소명을 이루기 위해서 스스로를 글 감옥에 가두기까지 했던 것이다.

 변화를 원한다면, 지금보다 좀 더 빛나는 삶을 원한다면, 일정 시간 동안 스스로를 가두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하루에도 새벽 2시간이나 저녁 잠자리에 들기전 2시간도 좋다. 자신을 가두지만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통해서 변화를 만들고, 어제와 다른 나를 만드는 것이다.

 프로야구 선수들은 경기를 종료하고 나서, 시합이 없는 겨울철에는 동계캠프를 떠난다. 해외나 국내의 훈련장에서 자신의 부족한 체력을 보강하고, 다양한 훈련과 연습을 통해서 기술을 가다듬는다. 어쩌면, ‘프로’들은 자신을 스스로 가두는 습관이 남다른 사람들이다.

 내 삶에 대해서 직면을 회피하고, 다른 사람 대하듯 자신의 삶에 무관심한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내 인생은 말 달리며 꽃구경하듯 바라보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때로는 ‘유심히 보기’를 통해 주의 깊게, 관심 있게, 정신을 집중해서 몰두 할 때, 새로운 생각과 남들과도 다른 결과물이 나오는 것이다. 이것을 ‘차이와 경쟁력’이라고 한다.

 일상에서 스스로를 가두는 의지와 결단, 그리고 행동이 어제보다 더 빛나는 삶을 만든다.

 /글=조석중 (독서경영전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