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회 독선이 총장 선거 갈등 심화시켜
교수회 독선이 총장 선거 갈등 심화시켜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08.07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월 치러지는 전북대학교 총장 선거를 앞두고 교수회의 독단적 선거 절차 진행이 대학 구성원간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높다.

교수회가 비교원(학생, 직원 등) 투표 반영 비율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사전 소통을 외면한 채 사실상 일방적 통보 형식을 고집, 대학 구성원간 물리적인 충돌마저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대 총학생회와 노조, 조교 대표 등은 7일 긴급 대책 회의를 통해 8일 열릴 총장후보추천위원회와 향후 진행될 전북대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심의위원회 등 선거 관련 회의를 모두 저지하기로 뜻을 모았다.

총장 선거가 직선제로 바뀐 상황에서 교수들만의 일방적 투표로 결정된 비교원(직원, 학생, 조교)의 투표 반영 비율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조정될 때까지 자신들의 요구안을 관철시켜 나가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노동조합 전북대지부 관계자는 “이번 전체 교수 투표 안을 보면 13%부터 25%까지 13개 안이 일률적으로 나열돼 있다”며 “교수들도 비율 간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등 혼란만 부추기는 잘못된 투표방식이었다”고 비판했다.

전북대 총학생회 측도 “학생회와 노조 측이 제시한 비율은 명확했지만 투표안에는 이를 반영하지 않았다”며 “교원 외 구성원들의 입장은 무시한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교수회 측은 학생과 노조 측의 요구안을 들어줄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때문에 지난 4월 총학생회가 학생 투표권을 요구하며 교수평의원회의 회의장을 점거했던 물리적인 충돌이 또 다시 재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공무원 노동조합 전북대지부 관계자는 “이 상태로 투표를 실시한다는 것은 민주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총장을 뽑겠다는 것과 다름없다”며 “그렇게 총장을 선출한다한들 대학 구성원들은 총장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갈등 상황이 지속되면서 전북대 총장 선거는 전체적으로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총장 후보자 등록일이 잠정적으로 9월 13~14일로 정해진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총추위에서는 한 달 내에 투표 반영비율을 비롯 선거인명부 작성 등 선거와 관련된 사안을 모두 마무리해야 한다. 하지만 구성원 갈등으로 여전히 투표 반영비율 단계에서 제동이 걸린 상태여서 늦은 일정이 더욱 촉박해지고 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