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복부 초음파 검사비 부담이 줄어요
상복부 초음파 검사비 부담이 줄어요
  • .
  • 승인 2018.08.03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1. 얼마 전 뉴스에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으로 복부초음파가 건강보험으로 적용된다고 하던데, 그 내용이 궁금합니다.
 

 A1. 그동안 초음파 검사는 4대 중증질환(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희귀난치성질환) 의심자와 확진자 등에 한해 제한적으로 건강보험이 적용 되었으나, 2018년 4월부터는 상복부(간·담낭·담도·비장·췌장) 초음파를 건강보험으로 적용하여 환자 본인이 부담하는 검사비용이 줄어들었습니다.

 단, 본인 희망에 의하여 건강검진으로 시행하는 초음파 검사는 비급여입니다.
 

 Q2. 제가 평소 복통이 잦았는데 최근 들어 배가 부르고 눈 흰자위가 누렇게 되어 동네 의원에 방문하였습니다. 혈액검사 결과 간기능검사 등이 비정상으로 나와 복부초음파를 실시해야 한다는데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지, 상복부 초음파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2. 상복부초음파검사는 건강보험으로 적용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복부 초음파 종류는 일반적으로 상복부 질환이 의심될 경우에 검사하는 ‘일반초음파’와 간경변증, 간암, 간이식 등 중증환자 상태를 검사하는 ‘정밀초음파’로 구분됩니다. ‘일반초음파’는 의사의 판단 하에 상복부 질환자 또는 의심 증상이 발생하여 검사가 필요한 경우 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정밀초음파’는 간경병증, 만 40세 이상 만성 B형/C형 간염, 간암 환자 등 중증질환자에 대해 연 2회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