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농어업인 머물수 있는 환경돼야
청년 농어업인 머물수 있는 환경돼야
  • .
  • 승인 2018.08.0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청년농어업인 육성을 위해 3단계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는 보도다. 먼저 청소년들에게 미래 농어업 가치에 대한 인식 제고는 물론 창업에 따른 각종 지원을 해준다고 한다. 현재 전북도는 청년창업농에 대해서는 스마트팜 창업 보육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영농에만 집중할 수 있는 후계농업경영인 450여 명을 선발농지구입에서 창업에 이르는 각종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 청년농어업후계자들이 전북의 미래 농어업을 이끌어가는 농어업 전문경영인이 되기 바라는 마음이다. 다만 산업화 이후 전북지역이 가장 이농 현상이 심했다.

  농어촌 공동화 현상을 막기 위해 지난 1980년대부터 후계농업인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농업인 후계자마저 농촌을 가장 많이 떠나는 지역이 역시 전북이다. 중도에서 농업을 포기하거나 도시 또는 타지역으로 빠져나가는 현상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실 탈농촌 현상을 막기 위한 대책으로 해마다 수천여억 원의 농촌 육성자금을 후계농민 육성에 지원한 바 있으나 농촌을 떠나거나 농업을 포기하는 후계자 탈락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기도 했다. 그동안 이들에게 지원된 막대한 영농자금 중 상당 액수는 아직도 정상적 회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전북도가 개인당 창업자금으로 3억여 원, 월 1백여만 원 상당의 정착금 등 다양한 지원으로 진행하는 청년농어업창업 3단계 지원사업이 농어촌 환경이 열악한 현실에서 제대로 성과를 거둘지 우려되는 점이다. 그동안 많은 지원 육성한 농어업후계자들마저 농촌을 떠나는 현상을 막기 위한 대책들이 효과를 거두지 못한 전철을 밟지 않아야 할 것이다. 대부분 이들이 중도에 떠나는 가장 큰 원인은 정주 여건이 좋지 않다는 이유다. 따라서 무엇보다 농어촌 환경개선을 하는 데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최근 농업을 관광과 연계한 새로운 산업이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갈수록 농어촌을 찾는 젊은이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다. 농어촌이 살아야 우리가 산다는 인식이 젊은이들에게 확산돼 성과를 거두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