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선거 투표비율, 주권자의 몫이 제대로 반영돼야
총장선거 투표비율, 주권자의 몫이 제대로 반영돼야
  • .
  • 승인 2018.07.27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 총장 선거가 오는 10월 11일로 확정됐다. 그러다 보니 각 구성원 간 투표 반영 비율을 놓고 각각 제 몫을 찾기에 힘을 쏟는다. 과거 같으면 상상 조차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것도 주권 재민이란 차원에서 다양한 주권자의 참여정신으로 살펴야 한다. 최근 소비자 주권이 크게 부상하고 있다. 대학에도 소비자(학습자) 주권시대라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대학은 교육, 연구, 봉사라는 3대 기능을 하는 고등교육기관이다. 그렇다면, 대학의 주체는 교수 비중이 100%라고 말할 수 없다. 과거 같으면 교수 몫이 100%였다. 이제 모든 대학에서 교수 외 선거참여를 시행하고 있다. 대학은 공기답게 캠퍼스에 국한하지 말고 사회저변까지 확대해 나가야 한다. 과거처럼 교수집단이 캠퍼스의 모든 것을 독식할 수 없는 학사 개방이 이뤄지고 있다. 

 전북대 총장 선거에서 교육의 주체인 교수는 물론, 소비의 주체인 학생, 그리고 학부모, 직원, 동문 등 동일체 구성원들이 주체로서 폭넓게 참여해야 한다. 대학교육은 중등교육과 달리 자주성, 전문성, 자율성 속에서 이뤄지는 고등교육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교수도 집단이익만 생각하지 말고 대의적 차원에서 과감하게 선거비율을 제 구성원들에게 분배할 줄 알아야 한다. 이렇게 다양한 주권자가 참여할 때 전체의 힘을 규합해 낼 수 있다. 전북대가 세계적인 대학으로 성장하려면 이런 것부터 실천해야 한다. 총장 선거는 학내 민주화라는 차원에서 상징성이 크다. 교수, 직원, 학생 등 구성원 중에 교수 참여 비율이 너무 높다면 교수집단이 독선 할 개연성이 크고, 나아가 총장은 교수집단의 포로가 돼 과거와 다를 바가 없다.

 전북대가 교원 외 선거인들에게 몇 %를 부여하는지를 보면 교수집단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많은 대학이 교원 외 선거인의 비율이 매우 적은 편이다. 그렇지만, 전북대가 교수 외 공무원 직원, 대학회계직원, 조교, 학생 등을 참여시키는 것만으로도 진일보하고 있다는 평가이다. 이번 전북대 총장선거에서 다양한 주권자의 몫이 제대로 반영돼야 대학의 개방성과 민주성이 더 돋보이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