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내각-선거구제 개편 ‘실현 되나’
협치내각-선거구제 개편 ‘실현 되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7.25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제 개편은 여·야는 물론이고 같은당내에서도 뜨거운 감자
 전북 정치 지형을 뒤 바꿔놓을 문재인 정부와 야당과의 협치내각 구성과 선거제도 개혁의 불씨가 살아 꿈틀거리고 있다.

 당장 문희상 국회의장의 선거구개편을 포함한 개헌의 주장에 전북 정치권이 예민한 반응을 드러냈다.

선거구별 국회의원 한명을 선출하는 현 소선거구제가 전북지역을 3-4개의 권역으로 나눠 2-3명을 선출하는 중·대선구제로 변경에 차기 총선 입지자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중·대선거구제로 변경에서 전북에서 인지도가 높은 중진,고위 공직자 출신 등 이른바 ‘스펙’ 좋은 인사들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지역내 조직을 통해 그동안 민주당의 상향식 공천을 준비했거나 인지도가 낮은 인사들은 선거구제 변경에 반대 뜻을 드러냈다.

 선거구제 개편이 여·야는 물론 같은당내에서도 뜨거운 감자가 될 것으로 예측되는 대목이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 “중대선구제 도입은 과거처럼 총선때 특정정당의 싹쓸이 상황은 없을것”이라며 “최소한 2개 정당 이상이 국회의원을 배출할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전북에서 절대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민주당은 물론이고 다른 야당들도 인물영입 등 공천 결과에 따라 전북에서 국회의원 의석수를 확보할수 있다는 의미다.

 그는 또 중대선거구로 변경은 전북 정치에 정당간 경쟁체제를 도입하는 첫 걸음이 될수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현재 선거구제 변경에 여야 정치권 인사 상당수가 찬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개헌이 본격 추진되면 21대 총선에 도입될 가능성을 배제할수 없다.

 청와대 지난 23일 제안한 ‘협치 내각’에 대해서도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인 제한적으로 찬성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은 25일 ‘협치 내각’에 대해 입각 검토에 앞서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논의 등 협치의 공감대를 쌓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처럼 무조건 반대가 아닌 문재인 정부와 협치 내각을 구성할수 있다는 의미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비대위 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때부터 줄곧 협치를 주장해왔으며 그 내용에 있어서도 매우 구체적으로 언급했다”며 “바른미래당의 협치 의지는 지금도 변하지 않았으나, 이번 청와대발(發) 협치 발언에 대해서는 분명히 해야 할 것들이 있다”고 말했다.

평화당 조배숙 대표도 이날 최고위-의원단 연석회의에서 “청와대가 ‘향후 개각에 야권 인사 입각을 생각하고 있다’고 발표하면서 ‘협치’라는 단어를 썼지만, 야당 앞에 장관 한두 자리를 놓고 유혹하는 것은 협치가 아니라 ‘통치’”라며 “청와대가 진심으로 협치를 바란다면 선거제도 개선과 대통령제 개헌 논의에 진지하게 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대표는 “협치를 제도화하지 않은 채 장관 자리로 야권을 떠보는 것은 헌법 정신에도 맞지 않고 정당 민주주의와도 어긋난다”며 “청와대가 말하는 협치 내각을 하려면 선거제도 개선과 개헌 합의 이후에야 가능하다”고 조건을 달았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