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 내각 구성, 전북 정치 지형 바뀐다
협치 내각 구성, 전북 정치 지형 바뀐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7.2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2기 내각구성에 전북 정치권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와대에서 운을 뗀 ‘협치 내각 구상’의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가 전북지역 야당 인사들이기 때문이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의원과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은 통일부 장관과 농림부 장관을 지낸바 있다.

특히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은 문 정부의 협치 내각 구상에 조건부 찬성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정치권은 벌써부터 협지내각이 구성되면 민주당과 평화당, 바른 미래 당으로 나눠져 있는 전북 정치지형에 변화가 올 것으로 보고 있다.

 차기총선을 앞두고 1여4야 구도의 전북 정치권이 정계개편의 소용돌이에 빠져들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의 민주당 입당이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에서 문 정부의 협치 내각이 이뤄지면 전북 정치권이 민주당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치권은 일단 문 정부의 협치 내각이 현실화되면 평화당 정동영 의원의 통일부 장관 입각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정 의원의 의지와 관계없이 과거 통일부 장관 시절 보여준 대북 문제 해법과 한반도 평화 철학에 따른 전망이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정동영 의원은 개성공단 설립의 산파 역할을 했으며 남북철도와 대륙철도 연결을 위한 3단계 구상을 제시했다”라며 “이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과 닮은꼴”이라고 말했다.

실제 정 의원은 과거 1차적으로 남북철도를 조속히 개통해 개성공단 근로자의 출퇴근, 금강산 열차여행, 개성공단 관련 물류 운송 수단으로 활용하자는 주장을 폈다.

 이후 북한 철도 현대화 작업을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대륙철도와의 연계 작업을 진행하자는 남북철도 3단계 구상을 제시한바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 남북관계가 급속히 발전하자 정치권 일부에서 제시했던 남북철도 연계사업은 결국 정 의원이 제시한 남북철도 3단계 구상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청와대에서 운을 뗀 ‘협치 내각 구상’에 대해 24일 조건부 찬성 입장을 밝혔다. 단순히 장관 자리만 보장하는 건 협치로 보기 어려우며, 경제 등 주요 정책에 있어 야권의 주장을 반영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런 차원에서 “(야당) 장관이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분위기, 여건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만약에 (야당 인사가) 장관으로 갈려면 ‘연정계약협약서’를 체결하고 들어가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도 “바른미래당은 현 정부 경제정책이나 개헌, 선거제도 개혁 등에 대해 줄곧 요구한 것들이 있다”며 “협치 제안이 제대로 되려면 야당의 진정성 있는 고언에 귀를 기울이고 잘못된 정책을 과감하게 바꿀 각오가 먼저 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야당에서 청와대의 구상에 대해 이처럼 구체적인 제안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자유한국당은 앞서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장관 자리를 나눈다고 협치가 되는 건 아니다”라며 “일고의 가치도 없는 제안”이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민주평화당도 여권에서 공식 제안이 온다면 내용을 파악한 뒤 응할지 여부를 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