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도권 재이전 언급 말라”
“국민연금 수도권 재이전 언급 말라”
  • 한훈 기자
  • 승인 2018.07.18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연금공단 신청사 전경
전북도민의 아픈 손가락으로 탄생한 기금운용본부에 대해 수도권 재이전이 언급되면서 국가균형발전을 역행하는 흔들기를 중단하라는 각계각층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전북패싱의 산물

지난 2011년 전북에서는 ‘비상시국’이 선포됐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본사의 분산배치가 경제성을 앞세워진 정치논리에 휘말려 경남으로 일괄배치가 결정된 순간이다. 국가균형발전차원에 시작된 공공기관 이전문제가 경제성을 앞세워진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연출됐다.

당시 김완주 전 도지사는 삭발이라는 강수를 꺼내 들었다. 그날 전북도민은 정치력의 한계를 뼈저리게 체감하면서 무릎을 꿇었다.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는 그 산물이다. 전북도는 그 아픔을 현재도 치유하지 못하고 있다. LH 이전부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찾지 못한 것이다. 전북도는 금융타운 조성을 앞세워 157억원을 투입해 LH 이전부지 일부를 매입했다. 전북도는 국제금융센터를 건립하고자 2천500억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할 판이다.

▲전북정치권, 일제히 비난 목소리

전북정치권은 기금운용본부에 대해 수도권 재이전이 언급되면서 억눌러왔던 분노가 터지는 모양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이례적으로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국민연금공단 흔들기를 즉각 중단하라’라는 장문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송 지사는 이날 일정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이 문제를 꺼내 들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중앙정치권도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전주시 갑)은 “전형적인 서울 중심의 사고방식이다”면서 “제대로 해보지도 않고 무조건 지방은 안된다는 식은 곤란하다”고 비난했다. 이어 “지방분권과 혁신도시가 본궤도에 오르려면 서울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더는 전북발전을 침해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전주시 을)은 “국민연금공단 핵심은 기금운용본부다”면서 “전북의 혁신도시가 이제 갓 걸음마를 뗀 상황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전북을 흔들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북은 아직 타 지역보다 낙후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국가 예산 확보는 물론이고 전북의 성장동력이 될 혁신도시가 성공해야 전북의 미래가 있다”고 강조했다.

▲불쾌 감을 넘어 흥분한 민심

기금운용본부에 대해 수도권 재이동이 언급되면서 각계각층의 여론도 들썩였다. 흥분한 목소리는 지자체를 넘어서 민간영역까지 확산했다.

이선홍 전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은 “지난해 2월25일 전북도민들의 하나 된 염원이자 희망이었던 기금운용본부가 전북혁신도시에 둥지를 트는데 대해 크게 환영한 바 있다”며 “그런데 최근 일부 정치권에서 기금운용본부의 수도권 재이전을 언급하고 있는 데 대해 실로 마른하늘에 날벼락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전북지역 상공인 모두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재이전 추진을 위한 어떠한 말과 행동도 결코 용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전북에 둥지를 튼 기금운용본부가 세계 금융허브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정치권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 이창엽 사무처장은 “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오랜 시간 동안 준비해 왔다”면서 “이제 지방에 뿌리를 내리는 시작단계인데 아무런 객관적 근거나 자료도 없이 마치 국력에 큰 문제가 생기는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문제가 크다”고 지적했다.

지역 금융계에 종사하는 K(49) 팀장은 “개인적 의견으로 일부 언론에서 기금운용본부 위기설 운운하는 것은 지역민으로서 이해하기 힘들다”면서 “마치 서울 사무소로 옮겨 가기 위한 꼼수로도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L(50) 과장은 “정부나 전북도 등 차원에서 금융타운 건설, 금융중심지 지정 등에 나선 상황에서 다 된 밥에 재 뿌리는 것으로 여겨진다”면서 “서울사무소가 계속 존치한다면 금융타운 조성, 금융중심지 지정에 막대한 악영향을 끼칠 것 같다”고 걱정스러워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