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 강구”
“지역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 강구”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8.07.1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재 전북지방중소밴처기업청장 인터뷰

 “최근 급속히 인상된 최저임금으로 인해 업무 숙련이나 생산성에 관계없이 근로자들의 임금이 강제로 평준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5인 미만 사업장은 근로자의 절반이 최저임금의 영향권 안에 있는 비 정상적인 구조로 변질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전북중기청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책을 강구해 나갈 방침입니다.”

김광재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최근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 지역 민심과 함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의 다양한 문제와 의견를 듣기 위해 관련단체들과 소통간담회를 갖는 등 바쁜 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최근 가진 간담회에서 김광재 청장은“이날 나온 다양한 문제와 의견을 중앙에 전달해 우리 지역 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광재 지방청장은 최근 발표된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 “최저임금 인상은 경제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인상속도를 유연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제기하여 왔고, 최저임금위원회도 이러한 경제상황을 고심하고 어느정도 반영한 결과”라면서 “그러나, 임금지불능력이 취약한 소상공인과 영세 중소기업에게는 여전히 부담이 크고, 이에 따른 업계의 반발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김 청장은 “추가로 발표된 정부대책에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노동자와 대기업이 함께 윈윈하는 방안과 기존 정책의 보완·확대방안도 포함될 예정이며, 중기부는 관련 협회·단체와 소상공인의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담겨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기부는 소상공인 및 영세중소기업에 대한 정부대책과 3조원 규모의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외에도,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충격파를 최대한 완화할 수 있는 정부종합 지원대책을 마련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