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혁신도시 이전기관 상생 방안은”
“지역 주민-혁신도시 이전기관 상생 방안은”
  • 한훈 기자
  • 승인 2018.07.17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라운드 세션>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 상생 협력 방안
박성일 완주군수가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과 지역주민들 간의 화학적 결합을 통한 상생방안으로 교류확대와 지역 화폐 사용, 정주환경 개선 등 각종 현실적인 대안을 내놨다.

 

 17일 박 군수는 농촌진흥청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진행된 ‘2018년 전북혁신도시 활성화 대토론회’에 제3라운드 세션을 이어갔다.

박 군수는 이날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 상생 협력 방안’이라는 주제로 ▲혁신도시 현황 및 비전 ▲혁신도시 성과와 과제 ▲혁신도시 상생협력 현황 ▲향후 상생협력 방안 등에 대해 조목조목 언급했다.

박 군수는 혁신도시의 비전으로 ‘농생명 허브’와 ‘제3금융 허브’, ‘공간·문화지식서비스허브’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농생명 신산업 육성 등 9개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혁신도시를 고도화해 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 군수는 이를 위해 완주군에서 추진하는 대표적인 상생협력사업을 소개했다.

완주군은 혁신도시 상생협력을 위해서 국립 원예특작과학원 등 4개 이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방자치 인재개발원 등 6개 기관에 명예 군민증을 수여하는 등 상생협력 방안을 찾아왔다.

 그 외 사용자 중심의 시내버스 노선개편과 문화시설 확대, 혁신도시 상생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박 군수는 현재의 혁신도시에 만족하지 못했다.

 현재 혁신도시는 산학연 클러스터 분양과 활성화가 부진하고 혁신도시 내 기관 간 상생 네트워크가 부족하는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 외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 직원들이 가족동반을 촉진하기에 정주 여건이 부족하고 지역인재채용에 한계를 보이는 등 해결할 과제가 많다고 진단했다.

이에 박 군수는 혁신도시 공공기관과 지역사회의 협력 및 상생방안을 찾고자 6가지 상생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대표적으로 관계기관 상생혁신 네트워크 구축을 꺼내 들었다.

 전북도와 완주 전주를 넘어서 12개 이전기관, 대학, 연구기관, 사업체 등 광범위한 상생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진출입 개선과 주차장 확충, 광역교통망 구축 등을 통한 선진 교통체계 구축으로 스마트 정주환경 개선을 내걸었다. 그 외 지역인재 육성 및 채용확대와 스마트 정주환경 개선, 상생·교류활동을 제시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완주군은 혁신도시 이전기관과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고자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데 앞장서 왔다”면서도 “앞으로 그간의 성과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상생·교류사업을 발굴, 시행해 혁신도시가 고도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제3주제 토론내용 고재찬 전북개발공사 사장

3라운드 세션 토론자로 나선 고재찬 전북개발공사 사장은 “전북 혁신도시에 이전한 12개 공공기관이 전주·완주의 지역주민들과 함께 어우러져 상생과 협력을 위한 노력이 절실한 시기다”며 세 가지 지역 상생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그 첫 번째는 전주시 혁신동 통합, 장기적으로 완주군과 일원화된 행정서비스 제공이다.

고재찬 사장은 “전북 혁신도시는 전주시 덕진구 장동·만성동, 완산구 중동·상림동과 완주군 이서면으로 행정구역이 3곳으로 분산돼 각종 생활 민원처리, 주민들의 일체감 및 학군 문제 등 각종 행정서비스에 불편함이 많은 것 같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주시에서는 지역주민 투표를 통해 행정구역을 덕진구 혁신동으로 통합해 일원화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지역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에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최초 혁신도시 개발사업이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통한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려고 시작되었듯, 우리 전북혁신도시가 상생협력하기 위한 미래는 지역 간 차별을 없애고 상호 소통하면서 발전해 나갈 기회의 공간이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고재찬 사장은 두 번째로 정주 여건 개선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이전 공공기관 직원 및 혁신도시 상주인구 비교 분석 결과 전북 혁신도시는 2015년 계획 당시 이주인원은 4,927명으로 예상했지만 2017년까지 3,682명이 이주, 74.7%로 전국 10개 혁신도시 평균 이주율인 85.2%를 밑돌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가족을 동반한 이주인구는 38% 수준인 1,393명에 불과, 이는 혁신도시의 정주 여건이 열악한 상황임을 반증한다고 설명했다.

고 사장은 “혁신·만성지구 신도시(5만명) 일원 주민들의 생활 편익을 높일 수 있는 대형마트의 필요성 재검토, 산학연 클러스터에 대한 정책적 활성화 노력, 이전기관 직원분들의 이주정착을 돕는 유인책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재찬 사장은 마지막으로 지역이미지 제고 노력을 당부했다.

전북개발공사에서 2011년부터 전라북도 내 소외된 육상팀을 창단·운영해오듯 전북 혁신도시로 이전한 12개 공공기관도 자체적으로 체육팀을 만들어 지역 주민들과 함께 키워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고재찬 사장은 “상생협력 체육대회 정기적으로 운영해 지역사회 소통과 상생 협력의 장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제3주제 토론내용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혁신도시가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성장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공공기관과 지역 간 상생 협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먼저 지역인재들이 지역 내 정착하지 못하는 것은 개인의 능력 문제보다는 수도권 집중화로 지역 내 양질 일자리 부족이 원인이며 이러한 문제의 대안 중 하나로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강조했다.

민 국장은 “전주시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를 위해 정치권에 꾸준히 건의하고 지역대학, 이전기관 인사담당자들과 함께 간담회를 진행한 결과 지난 1월 25일 관련법 시행령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는 2019년 18% 수준에서 매년 채용비율을 3%씩 늘려 2022년 30%까지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하지만 민 국장은 채용목표제도가 당초 목표했던 채용률을 달성하지 못할 수 있다는 한계를 우려, 의무적으로 채용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채용할당제를 도입하는 등 제도적 장치 마련을 주문했다.

또한 민선식 국장은 지역 내 주민들을 위한 상생사업을 추진하는 등 지역사회에 자연스럽게 융화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 국장은 “공공기관 유휴공간을 적극 개방하여 지역민들이 문화공간으로 활용하고 각 기관이 문화행사를 주최하는 등 지역과 자연스럽게 융화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군, 연구원, 전문가가 참여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의견을 나누고 만드는 기관 간 상시 협력체계 구축 필요성도 소개했다.

민선식 국장은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이전공공기관은 해당 기관이 이전하는 지역을 관할하는 지자체와 협의해 매년 지역발전에 필요한 계획을 수립하게 되어 있다”며 “공공기관과 지역주민이 신뢰를 축적해나가면 지역 상생은 물론 지역발전을 견인할 힘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 제3주제 토론내용 신용광 한국농수산대학 교수부장

신용광 한국농수산대학 교수부장은 해당 대학이 추진하는 지역사회와 상호 보완 발전 전략을 토대로 지역주민과 소통·화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신 교수는 “1997년 3월에 한국농업전문학교(6학과, 입학정원 240명)로 개교했고 2009년 한국농수산대학으로 개명됐다”며 “공공기관 혁신도시이전사업의 일환으로 2015년 2월부터 전주캠퍼스 시대를 열었고 현재 18개 학과, 입학정원 550명(편제완성정원 1,650명)으로 운용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2017년 채용인원 44명 가운데 41명(93%)의 지역인재를 채용했고 평생교육원과 산학협력단 등을 통해 지역인재육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지역 물품 우선구입(89%) 이외에도 전통시장방문과 사회복지시설 방문 등 직접적인 지역공헌과 상생협력 사업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협력사업은 Ver1의 수준에 불과하며 앞으로는 새로운 미래 성장사업을 발굴하고 지역 먹거리 사업을 모색하는 혁신도시 Ver2에 대해 언급해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신 교수는 “혁신도시이전기관과 지역기업의 공동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새로운 미래 성장사업을 발굴하고 지역 먹거리 사업을 모색하는 혁신도시 Ver2가 필요한 시점이다”며 “특히 전북지역은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농식품 산업의 비중이 높고 또한 이전기관도 농식품 산업관련 연구 및 교육기관이 많아서 이를 활용해 2030년대를 대비한 새로운 농식품 산업 비전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지역이전으로 인해 이전기관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신 교수는 “이전기관 직원들의 독신가구 비율은 점점 낮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단신부임으로 인한 독신가구 비율이 높다. 더욱이 가족과 함께 혁신도시로 이전한 경우에도 동반가족의 열악한 생활환경 탓에 다시 수도권으로 돌아가는 것을 고려하는 가족도 증가하는 게 현실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혁신도시 이전종사자의 편의 증대와 더불어 동반가족들에 대한 관심을 독려했다.

신용광 교수는 “혁신도시에서 전주시내로 들어가는 도로가 한정되어 있어서 출퇴근시간대의 교통체증이 심각하다”며 “우회도로 건설 등의 방법으로 심각한 교통체증의 해소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