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혁신밸리, 주사위는 던져졌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주사위는 던져졌다
  • 한훈 기자
  • 승인 2018.07.15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과 치열한 유치전 스타트~
전북도가 문재인 대통령이 도민과 첫 번째로 약속한 ‘아시아를 대표하는 스마트 농생명 밸리로 육성’이라는 공약실현을 정부에 내밀었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에 ‘스마트팜 혁신밸리’ 신청서를 지난 13일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북도가 신청서를 제출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은 문 대통령이 약속한 첫 번째 전북공약의 핵심사업 중 하나다.

농림부는 4월 24일부터 이날(13일)까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지역 공모’ 절차를 진행했다. 농림부는 거점별 2개소 선정을 목표로, 전국 시도를 상대로 지난 9일부터 이날까지 신청서를 접수받았다.

전북도는 김제시, 전북대와 손잡고 공모절차에 대응해 왔다. 이날 신청서를 농림부에 제출한 것이다. 선정결과는 이달 중 발표된다.

농림부는 곧바로 조성지역 공모평가에 돌입한 후 심의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거점별 3개소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한다. 2개소는 사업확정지, 1개소는 예비후보지다.

공모평가는 예비계획서 서류심사와 현장평가, 대면평가, 가감점항목 등의 결과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북도는 치열한 순위경쟁을 예상하고 있다. 이번 공모절차에는 경남을 제외한 전남과 강원, 충북, 충남 등 8개 도가 신청한 것으로 파악된다. 농림부가 발표한 공모절차에서는 거점별로 2개소를 선정한다고 담겨 있다. 전북도는 전남도와의 순위 다툼을 벌일 수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전북과 경쟁이 예상되는 전남도 역시 대통령 공약에 전북과 같은 공약이 담겨 있다.

선정 여부를 결정하는 척도로 예측된 스마트팜보육센터 역시 전북과 전남이 선정됐다. 그러나 전북도는 전남과 비교해 한 수 위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전북은 국가식품클러스터를 비롯해 농촌진흥청, 민간육종단지 등 스마트팜 혁신밸리와 연관 인프라들이 집중돼 있다. 새만금이라는 무궁무진한 확산단지로 활용할 공간이 있다. 전북도는 농민단체의 우려를 의식해 대기업 참여를 제한하는 등 절저히 준배해 왔다는 자신감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여러 국가·지방 인프라가 전북에 있고 대통령 공약사업까지 포함된 상황”이라며 “최근 농민단체의 반발을 불식시키고자 사업계획서에 대기업 참여를 제한하는 등 많은 고민이 있었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