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관광진흥 기본계획’에서 소외
전북도, ‘관광진흥 기본계획’에서 소외
  • 한훈 기자
  • 승인 2018.07.1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간 전북관광산업 어쩌나
전북도가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척도가 될 정부 ‘관광진흥 기본계획’조차 파악하지 못하면서 굵직한 정부사업에 ‘전북’만이 제외될 위기에 놓이는 등 비난을 자청하고 있다.

12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전북도 등에 따르면 전북이 ‘관광진흥 기본계획’에 담긴 4가지 목표 중 첫 번째인 ‘국제적인 관광거점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완전히 배제되거나, 변방으로 밀려난 것으로 파악된다.

문재인 정부는 ‘관광으로 크는 지역, 매력 있는 한국관광’을 비전으로 관광진흥 기본계획을 완성해가고 있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재방문 외래관광객 수 1천500만명, 1인당 국내 여행일수 12일 등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본계획에는 ‘국제적인 관광거점 조성’과 ‘지역 특화 콘텐츠발굴’, ‘지역주도 관광정책 추진’, ‘지역 창업지원 및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내걸었다.

 정부는 4가지 목표실현을 위해서 다양한 구상을 내놨다.

 첫 번째 목표인 국제적인 관광거점 조성을 실현하고자 전국 시군을 거미줄처럼 연계한 국제회의복합지구와 해양치유연구지역 등 9개 지구·지역·클러스터·도시로 제시했다.

 시도별 특성을 살리고 연계시켜 9개소의 국제적인 지역관광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의미다.

 전북은 지난 12일 최초 문체부 발표에서 이 모든 사업이 완전히 배제됐다. 최소 정부가 5년 동안 관광산업 활성화를 추진할 4개 목표 중 1개 목표에서 전북이 빠졌다는 의미다.

 이에 전북도는 뒤늦게 사태를 파악하고 문체부에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체부는 전북도의 항의를 수용해 6개 도시를 연계한 ‘관광전략 거점도시 조성지역’으로 전주시를 뒤늦게 포함된 것으로 파악된다.

일렬의 상황은 단순한 사업의 포함 여부를 넘어서 더 큰 문제를 안고 있다. 전북도는 정부가 기본계획의 청사진을 제시하기 전까지 사태파악을 못 했다는 점이다.

이 계획은 현 정부를 넘어서 다음 정부까지 이어지는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정부는 이 계획에 근거해 신규 사업을 수립하고 지속사업을 결정하는 등 우리나라 관광산업을 이끌어 간다.

 그래서 이 계획을 수립·발표하는 과정은 그야말로 모든 정부기관이 함께했다.

 논의·발표되는 자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하고 13개 중앙부처 장차관을 비롯해 17개 시도지사, 226개 시군구청장이 동석했다.

 이처럼 중요한 사안에 전북도는 손을 놓고 있었다는 의미다.

 더욱이 문 정부는 지난해 12월 18일 제1차 국가관광 전략회의를 열고 이 계획에 대한 밑그림을 제시했다.

 이후 시도별로 파장도 거셌다. 제주도를 비롯한 소외받는 시도를 중심으로 움직임이 심상치 않았다.

 전북도는 타 시도의 움직임과 상반되게 7개월이 흐른 현재까지 무대응으로 일괄했다고 볼 수 있다.

 부실한 대응이 전북이 정부의 정책 방향에서 빠지거나 소외되는 결과를 낳은 셈이다.

 계획은 완전히 확정되면 되돌릴 수 없다. 최소 5년 동안 전북 관광산업은 상대적으로 소외받을 수 있다. 늦었지만, 계획이 확정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전북 관광산업이 따돌림을 받지 않도록 필사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의 계획에 전북내용이 얼마나 담겼는지 현재까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지역 관광산업이 빠진 부분에 대해 강력히 항의함과 함께 어떠한 내용이 담겼는지 신속하게 파악하겠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