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개문 냉방영업 집중단속
전주시, 개문 냉방영업 집중단속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8.07.12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지속되는 폭염으로 에너지사용량이 급증한 가운데, 전주시가 일부 상가들의 ’문 열고 냉방영업’ 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12일 전주시에 따르면 오는 8월 20일까지 상가들을 대상으로 에너지 낭비의 대표적인 사례인 개문 냉방영업 행위에 대한 사전계도와 일제점검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사용제한 조치 공고에 앞서 전주지역 상가들이 에너지 절약에 자율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우선 유도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시는 이 기간 중 한국에너지공단, 시민단체 등과 점검반을 구성해 에너지 절약 홍보 및 에너지 낭비 행위에 대한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주요 점검 대상은 문 열고 냉방영업이 금지된 매장과 점포, 사무실, 상가, 건물 등의 사업자로, 시는 냉방기를 가동한 채 자동 출입문을 개방한 상태에서 전원을 차단하거나 수동 출입문을 고정해 개방하는 행위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전주시는 향후 산업통상자원부가 에너지사용제한 조치에 나설 경우에는 본격적인 단속에 나선다.

제한기간 내에 문 열고 냉방영업 등의 위반사실이 확인되면 에너지이용합리화법 및 질서위반행위규제법에 따라 의견 청취 등의 절차를 거치게 되며, 최초 경고조치 시작으로 4회 이상은 최대 300만원까지의 과태료가 위반 횟수에 따라 차등 부과된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문 열고 냉방엉업은 문을 닫고 냉방영업을 할 때보다 무려 3~4배의 소비전력이 사용돼 에너지 낭비가 아주 심하다”며 “에너지절약을 위해서 사업자들 스스로 문 열고 냉방영업을 하는 행위를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일반 시민들도 에너지절약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동 주민센터 통장과 자생단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회원,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가정에서의 전기절약 행동요령’에 대한 홍보를 강화, 자발적인 에너지절약 시책에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