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지역 관광산업 집중, 권역별 관광개발 시급
특정지역 관광산업 집중, 권역별 관광개발 시급
  • 한훈 기자
  • 승인 2018.07.11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 정책기조에 맞춰 권역·거점·자원을 연계한 관광자원개발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11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진행된 ‘제2차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수도권 등 특정지역의 관광 인프라·관광객 집중현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영상회의로 진행된 이날 회의는 그야말로 중앙·지방정부 단체장들이 총 출석했다. 영상회의에는 13개 중앙부처 장·차관을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지사, 226개 시·군·구청장이 함께했다.

 전북은 송하진 도지사의 부재로 김송일 행정부지사가 좌장을 맞았다. 전북도의 관광총괄과장을 비롯해 체육정책과장, 농촌활력과장, 해양수산과장, 자연생태과장, 전문가 등이 배석했다.

 회의에서는 ▲관광진흥 기본계획 추진현황(문체부) ▲지역관광 활성화 사례 발표(강원도, 여수)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문체부) ▲해양레저관광활성화 추진계획(해수부) 등이 논의됐다.

 이중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이 심도 있게 다뤄졌다.

 이 총리는 고질적인 특정지역의 관광자원 편중 현상을 집중적으로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 중 78%가 서울시를 찾는다. 이어 제주와 경기, 부산 등 순으로 집중되고 있다. 그 외 시군을 합해도 10%를 넘지 못하고 있다.

 특정지역에 관광객이 몰리면서 관광 인프라 역시 시도 간 편차가 벌어졌다. 관광사업체는 서울(34.1%)과 경기(13.1%), 부산(6.3%), 제주(6%) 등에 집중됐고, 관광종사자 역시 서울(37.1%)과 경기(11.5%), 강원(10.2%), 제주(7%) 등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다.

 이에 정부는 ‘관광으로 크는 지역, 매력 있는 한국관광’을 비전으로 국제적인 관광거점 조성과 지역 특화 콘텐츠 발굴, 지역주도 관광정책 추진, 지역 창업지원 및 일자리창출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지방 관광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수도권 및 광역시·도 배후의 2선 도시를 테마 브랜드화 ▲특화콘텐츠 개발 등을 통해 ‘테마 연계형 스토리텔링 관광거점’육성 ▲고부가관광 지역 클러스터 조성 ▲농림·산림·생태관광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이는 지방 관광자원 활성화를 위해 권역·거점·자원 등을 연계한 관광자원 개발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미다.

 전북도 역시 정부의 정책기조에 맞춰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을 찾겠다는 뜻이다. ‘전라도 방문의 해’와 ‘전라도 정도 천 년’, ‘서부내륙권 광역관광개발’ 등과 같이 작게는 시군, 크게는 시도를 연계한 관광활성화 방안을 찾겠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전북만의 특색 있는 먹거리와 전통문화, 자연환경 등을 발굴, 연계할 수 있는 방안·계획을 수립한다는 입장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회의에서는 시도 간 각종 관광자원을 연계한 관광활성화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면서 “도출된 내용을 전문가와 시군의견을 청취한 후 지역에 맞는 정책으로 녹여보겠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