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갈등 현안 결론을 내자
전북지역 갈등 현안 결론을 내자
  • .
  • 승인 2018.07.1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수 전주시장이 대한방직 부지 개발문제를 논의할 공론화 위원회를 하반기에 구성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방직 부지 개발문제는 지난 선거 과정에서 전주시 현안 선거 쟁점으로 부각된 사안으로 김 시장이 취임 이후 공론화 위원회 구성에 대한 입장을 다시 밝혔다. 김 시장의 제안대로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전북발전을 위한 현안 과제를 하나씩 빠르게 해결했으면 한다. 전북 자치단체와 주민 갈등이 지속하면 지역 발전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선거기간 갈등을 빚었던 대표적인 사례는 전주종합경기장과 대한방직 부지개발, KTX 혁신역 신설, 옥정호 수변 개발 등을 들 수 있다. 지역 갈등 사안에 대해 대한방직 부지 공론화 위원회 구성과 같은 협의체를 만들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대안을 만들어 합의를 이끌어냈으면 한다. 전주종합경기장과 대한방직 부지 개발 문제는 행정행위 당사자인 전북도와 전주시 관계자가 먼저 만나 법적 절차와 규정 등을 협의했으면 한다. 전북도와 전주시의 입장이 다를 경우 한 발짝도 앞으로 갈 수 없는 사안이다.

 KTX 혁신역 신설은 선거 과정에서 지역갈등이 극명하게 드러난 사안이다. KTX 혁신역이 신설되면 익산 발전은 없다는 반대 논리가 선거판을 지배했다. 민선 7기의 새로운 출발선에서 혁신역 신설이 익산발전에 진정 걸림돌이 되는지, 전북 전체 발전을 위한 대안은 없는지 논의가 필요하다. 임실 옥정호 수변 개발문제도 정읍시와 임실군 간의 조정과 합의가 필요하다.

 자치단체 간, 지역 주민 간 갈등 조정문제는 전체의 이익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법적 절차와 규정도 따져야 한다. 전체 편익을 위해 지역이 희생한다면 마땅한 보상도 이뤄져야 한다. 대한방직 부지 공론화 위원회 구성과 같은 협의체를 만들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대안을 만들어 합의를 이끌어냈으면 한다. 일부 반대 목소리와 투쟁에 밀려 전북 현안을 내버려 두거나 소홀히 해선 안 된다. 서로 다른 입장과 의견이라도 대화와 타협이라는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정공법으로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본다. 전북 또는 지역 주민 전체적인 입장에서 미래지향적으로 공동체적인 가치를 이끌어 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